이륜차 리사이클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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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종다양한 금속재료로부터 구성된 중고자동차는 극히 높은 자원 잠재력을 가진 인공광석으로 보지 않을 수 없다. 재사용 또는 리사이클 목적으로 국경을 넘어 거래되는 사용한 자동차의 자원 잠재력을 평가하는 것은 각국의 자동차 리사이클을 검토하는 이상으로 중요하다.
○ 사륜차의 구조 및 차량등록제도의 상이에 따라 이륜차는 독자적인 리사이클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업계의 자체대책으로 일본에서는 4개의 이륜차 제조업자와 12사의 수입업자 계 16개사가 모여 이륜차 리사이클에 대한 시스템을 만들었다.
○ 본고에서는 시스템이 지향한 “세이프티 네트”의 실현을 위하여 생산자가 인수한 책임을 EPR의 3개의 영역에 중점적으로 소개하고 과거의 5년 반에 걸친 실적을 근거로 한 문제점을 정리하였다.
○ 석유, 석탄과 같은 화석에너지 자원이 전무하고, 세계 자동차 생산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우리나라는 본고에서 검토한 바와 같이 중고자동차의 제2차 자원을 이용하는 데 대한 효율적인 수집, 운반 기술과 이의 종합처리 시스템과 평가시스템 기술개발이 향후 중요한 과제가 아닐 수 없다.
- 저자
- Atsushi Yoneyama, Tsunako Matsumot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0
- 권(호)
- 21(2)
- 잡지명
- 廢棄物學會論文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11~117
- 분석자
- 손*권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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