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양자점을 이용한 암 생물지표물질의 검출

전문가 제언
○ 암세포와 정상세포 사이에 서로 다른 또는 농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는 분자/지표물질을 검출할 수 있다면 암의 선별과 진단 및 진행예측에 대단히 유용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생물지표물질은 일반적으로 매우 낮은 농도로 존재하므로 매우 민감한/특이성 검출기술이 요구된다.

○ 양자점(QDs)의 독특한 전자적/광학적 특성의 응용기술 개발에서 가장 성공적으로 활용된 분야가 생물/의학에서 영상화 기술과 형광 분석법을 이용한 미량물질의 정량분석 기술이라 할 수 있다. 특히 QDs의 표면변환으로 다양한 표적추적분자들의 접합이 가능하게 되면서 생물지표물질에 대한 특이성이 증대하고 외부 광원이 필요 없는 FRET/BRET를 이용한 형광분석으로 신호-대-잡음비가 현저히 감소된 감도 높은 분석기술이 개발되었다.

○ 한국과학기술원의 김학승 교수팀은 이 분야에서 금 나노입자를 이용한 다중분석 기술의 개발로 대단히 독보적인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들은 금 나노입자가 발광 파장이 다른 QDs으로부터 에너지를 받을 수 있으므로 QDs 형태에 따라 다른 수용체를 선택할 필요가 없는 다중 검출기술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기술개발은 앞으로 질병의 다중 지표물질을 동시에 검출할 수 있는 어레이와 "lab-on-a-chip"의 개발로 이어질 것이다.

○ QDs가 암세포의 영상화와 생물지표물질의 검출에 대단히 유리한 특성을 구비하고 있으나 조성 원소들의 독성에서 유래하는 안전성 관련 문제로 최근 독성이 낮고 생체적합성과 생분해성이 있는 Si계 QDs가 개발되고 있다.
저자
Megan K. Wagner, Feng Li, Jingjing Li, Xiang-Fang Li, X. Chris Le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0
권(호)
397
잡지명
Analytical and Bioanalytical Chemistry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3213~3224
분석자
엄*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