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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의 진입 하강 착륙 시스템

전문가 제언
○ 이 글은 2005년 프랑스의 Thales Alenia에서 설계한 Huygens가 성공적으로 Titan 대기에 진입 하강하여 임무를 수행하였고 곁들여 ExoMars 프로그램의 진행과 관련 기술 현황을 발표하고 있다.

○ 이는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유럽 국가의 우주 개발 능력을 나타내는 프로그램이다. 태양계의 10개 행성 중에 수성보다 큰 8개의 행성에 하강하는 데 상당한 대기가 존재한다. Huygens와 ExoMars의 개발 프로그램은 이러한 행성의 대기 연구와, 딱딱한 행성 표면에 착륙하는 유럽의 우주 개척 마일스톤의 기초를 이루고 있다.

○ 행성의 EDL에는 행성의 질량, 대기 밀도 그리고 대기의 화학적 구성분이 중요 인자임을 보이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기술 수준은 이미 주지하는 대로 행성 탐험은 논의 대상이 아니다. 그러나 지구로의 재진입과 고공에서의 기술은 관련되는 사업은 무엇이든지 장래의 프로젝트와 연계될 수 있을 것이다.

○ 인공위성을 포함한 우주 개발에는 2단, 3단 발사가 기본이다. 그리고 고공, 즉 대기권 바깥에서의 비행과 발사는 지상과는 대기 조건이 다르다. 밀도가 다르며 진공에 가까운 상태이다. 이에 대한 연구를 고공 모사시험을 통하여 일부 연구 목적으로 수행 중에 있다. 좀 더 활성화시키면 장래에 예견되는 특수 사업이나 우주 사업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 아울러 대기권 재진입과 관련된 연구도 병행되어야 한다. 재진입시의 대기권과의 마찰은 엄청난 마찰열을 수반하며 이에 대한 열 차폐 연구는 필수적이다. 실리콘이나 탄소 계열 등의 특수 재료가 대상일 것이다 물론 일부 연구용으로 진행되고 있음도 사실이다.

○ 이 논문에서 대기 진입 경로 각도가 중력에 의한 감속 효과의 차이를 주고 있음을 발표하고 있다. 이것은 탄도가 미치는 효과를 간접적으로 보이는 것으로 대기 재진입시의 각도에 의한 탄도 연구와 함께 열 반응에서도 고려 대상이 되어야 할 것이다.
저자
J. Poncy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0
권(호)
67
잡지명
Acta Astronautica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173~179
분석자
이*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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