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바이오가스를 이용하는 MCFC 연료전지

전문가 제언
○ MCFC(용융탄산염 연료전지)는 높은 열효율과 전기효율을 가지며, 동시에 이산화탄소와 같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환경친화성, 그리고 모듈화를 통하여 지역 실정에 맞는 규모로 설치할 수 있다는 여러 장점을 갖고 있다. 또한 650℃의 고온에서 운전되기 때문에 저온형 연료전지에 비하여 전극재료를 백금대신에 니켈을 사용할 수 있고, 백금전극에 피독물질로 작용하는 일산화탄소도 shift반응을 통하여 연료로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연료 면에서도 대부분의 다른 연료전지가 수소를 연료로 하고 있어서 수소를 공급할 수 있는 설비가 먼저 있어야 하나, MCFC는 합성가스, 천연가스, LFG, 바이오가스 등을 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그러나 650도의 고온에서 운전되는 관계로 재질의 부식문제가 있고, 바이오가스 또는 LFG 등을 연료로 사용하게 되면 H2S를 비롯한 오염물질에 전극이 부식 당하게 되어 전지의 성능이 떨어지게 된다.

○ 이러한 H2S부식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화학적 scrubbing 또는 PSA와 같은 흡착법을 사용하여 연료전지에 들어가기 전에 H2S를 제거하거나, 또는 어느 정도의 H2S에 저항성을 가지는 전극소재를 개발하는 방법이 있다.

○ 국내에서는 포스코파워가 2010년 4월에 연산 100MW의 생산능력을 지닌 MCFC용 스택 공장을 착공하였으며, 이 공장이 완공되면 대폭적인 발전원가 절감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저자
R. Ciccoli, V. Cigolotti, R. Lo Presti, E. Massi, S.J. McPhail, G. Monteleone, A. Moreno, V. Naticchioni, C. Paoletti, E. Simonetti, F. Zaz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0
권(호)
30
잡지명
Waste Management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018~1024
분석자
길*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