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희토류 원소에 의존하지 않는 Nd Fe B계 자석 연구개발 동향
- 전문가 제언
-
○ 중희토류원소는 강력한 자석원료로서 다양한 첨단기술 산업에 이용되고 있다. 지각에 존재하는 희토류원소자원은 편중되어 있고 대부분 중국이 생산하고 있다. 특히 중희토류는 편중이 극심하여 중국에서 생산량, 수출량을 제한하여 가격이 급상승해 자원의 안정적 공급이 우려되고 있다.
○ 고성능 자석의 개발은 일본이 세계를 선도하고 있다. 특히 Nd-Fe-B계자석은 하드디스크의 보이스코일자석, 휴대전자용 스피커, 진동용 모터, DVD용 광 픽업 등의 첨단기기장치에 이용되어 수요가 대폭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하이브리드 차의 본격적인 생산으로 수요확대에 대비하여 일본은 경제 산업성에서 중희토류 사용량을 줄이는 자석개발프로젝트를 2007년부터 진행하고 있다.
○ 국내에서는 Nd-Fe-B계 소결자석이 생산되고 있으며 Nd-Fe-B계 이방성본드자석의 연구도 진행되고 있다. 또한 중희토류 원소를 줄이기 위해 경희토류로 대치하는 연구도 각 대학의 연구소에서 진행하고 있으나 성과는 미흡한 실정이다.
○ 매장량도 희소한 Nd나 Dy 등은 중국에서만 생산되고 있다. 따라서 Nd-Fe-B계자석의 중희토류원소 절감에 대한 연구와 더불어 리사이클링방법도 개발할 필요가 있다.
○ 향후 첨단기술의 국제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중국에 편중되어 있는 자원의 공급루트를 다양화 하여야 된다. 또한 Nd-Fe-B계자석의 중희토류 원소를 줄이고도 보자력을 유지할 수 있는 연구를 총합적으로 산, 학, 연이 공동으로 추진하여야 될 것이다.
- 저자
- Takeshi Nishiuch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0
- 권(호)
- 45(6)
- 잡지명
- セラミックス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479~484
- 분석자
- 김*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