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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공학에서 공정설계 및 제품설계의 교육 동향과 과제

전문가 제언
○ 공정설계와 제품설계는 화학공학 교육에서 핵심적인 과목으로써, 공학 기본지식을 실제 공학에 결합시키는 수단을 제공한다. 공정설계는 화공기사가 수행할 수 있는 흥미로운 업무로써 화학공학 기초지식과 경제지식 및 컴퓨터 기반 수단을 적용하며, 문제해결과 팀워크를 수반한다. 그러나 대학에서 공정설계의 교육은 몇 가지 이유로 인해 계속적인 도전과제로 남아 있다. 또 지난 20년 동안 많은 대학원생들이 다양한 제품(휴대전화, 휴대용 신장 기계, 로켓 연료, 신 냉매 등등)의 설계에 깊이 관여하고 있다.

○ 공정설계와 제품설계를 포함하는 공정시스템공학(process system engineering)은 지난 20년 동안 극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미국 카네기 멜론 대학교의 교수인 저자들은 이 글에서 공정설계와 제품설계 교과과정이 화학공학 학생들의 교육에서 공히 기본적이고 핵심적이며, 학생들이 에너지, 지속가능성 및 혁신에의 도전을 경험하도록 하는데 아주 적절하다고 주장한다.

○ 공학교육은 산업과 사회가 필요로 하는 실력을 갖춘 공학기술 인력을 배출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새롭고 혁신적인 교육프로그램에 의해 수행되어야 한다. 공학을 전공한 졸업생들은 실제 공학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또 엔지니어들은 국제적으로 상호 인정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필요성과 당위성에서 (사)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 설립되었으며, 우리나라는 2007년 워싱턴 어코드 정회원이 되었다.

○ 공학교육인증원은 각 대학의 공학교육이 워싱턴 어코드에 의한 교육기준에 부합하는지를 평가하여 인증하고 있다. 각 대학은 공학교육혁신센터를 두고, 급변하는 공학교육의 환경에 대처하고 사회와 산업이 요구하는 공학교육의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공학교육 모델을 연구개발한다. 또 위의 공학교육인증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공학교육과정 평가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연구와 교수 학습방법 개발연구 등을 실시하고 있다. 이 글이 외국의 공학 특히 화학공학교육의 동향을 파악하고 국내 공학교육 선진화 연구에 참고가 되기를 기대한다.
저자
L.T. Biegler, I. E. Grossmann, and A.W. Westerberg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0
권(호)
56(5)
잡지명
AIChE Journal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1120~1125
분석자
이*용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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