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인트 작업자의 폐암발생 위험
- 전문가 제언
-
○ 페인트작업자들은 화학혼합물과 같은 다양한 환경오염물질들에 노출되어 있으며, 그 조성과 농도도 시간에 따라 변동한다. 페인트작업환경은 변동성과 복잡도가 높으므로 도장공의 폐암 발생위험에 대한 역학조사를 해석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 최근의 페인트는 환경유해성이 높은 화학물질인 벤젠과 같은 유기용제, 가소제인 프탈레이트 그리고 산화연의 사용을 줄이거나 다른 독성이 낮은 물질로 대체하고 있는 추세이다.
○ 페인트산업에서는 유해화학물질에의 노출을 줄이기 위하여 수성페인트와 분체도료의 사용을 확대하고 있다. 저독성 용제, 중화제 등을 페인트원료로 사용하는 새로운 처방도 내놓고 있으나 도장공의 폐암 발생위험이 현격하게 감소되지는 않고 있다.
○ 페인트작업에서 접촉하는 특정 화학물질과 폐암 발생의 관련성을 평가할 수 있는 충분한 정보는 없지만, 여러 연구 집단에 대한 메타분석의 결과 도장공의 직업적 노출이 폐암 위험과의 연관성이 높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로 판명되었다.
○ 도장공들은 폐암의 원인물질로 의심이 되는 발암물질들에 피부접촉 또는 흡입을 통해 노출되어 있으며, 그 직업군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폐암발생률과 사망률이 관찰되고 있다. 폐암의 예방과 관리를 위해서 페인트작업에서 발생하는 발암물질의 확인 및 노출평가에 관한 추가적인 연구가 요망된다.
- 저자
- Neela Guha, Franco Merletti, Nelson Kyle Steenland, Andrea Altieri, Vincent Cogliano, Kurt Straif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0
- 권(호)
- 118(3)
- 잡지명
- Environmental Health?Perspectiv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303~312
- 분석자
- 윤*량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