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과 식품의 유통기한 연장
- 전문가 제언
-
○ 수확 후 농산물의 수명을 단축하는 주요원인은 공기 중 곰팡이 등 미생물 오염이다. 세균의 생육에 미치는 환경인자는 온도, pH, 삼투압, 습도, 산소, CO₂, 산화환원전위(oxidoreduction redox potential; ORP, Redox) 등이다. 과일과 야채 등 신선식품의 저장 중 부패방지를 위하여 냉동, 표면 코팅, PE포장, SO₂처리 등이 있다.
○ Redox signaling은 단백질을 산화 환원시키는 세포의 중요 신호가 전달되어 단백질의 기능을 변화시켜 세포의 성장 및 사멸을 조절하는 원리이다. Redox전위(단위; Eh) 200mV 이상에서 호기성균은 생육이 시작되고 혐기성균은 초기의 Eh가 ?200mV정도로 내려가야 생육을 시작한다. 호기성균이 증식하면 Eh가 저하되고 2차적으로 혐기성균이 증식하기 쉽다.
○ 전기분해에 의하여 생성된 전해수는 인체에 무해하며 살균·소독·세정제, 농약 등의 화학물질 대용으로 사용되며 환경 친화적 기능수와 음용수로 이용할 수 있다. 이온선택성 격막을 사용하여 전기분해하면 양극실에는 강산성수, 음극실에는 강알칼리수가 생성된다. 강산성수(pH 2.7이하)는 ORP 1,100mV 이상이고 인체에 무해하며 HOCl을 함유하여 강한 살균력을 지닌다. 강알칼리수(pH 11.0 이상)는 ORP -800mV 이하이고 비누성분인 NaOH가 다량 함유되어 높은 세정력이 있다.
○ 본 발명은 농산물과 신선식품을 200mV 이상(최적: 500~1,000)의 Redox 전위를 가진 염용액에서 거품층을 형성시켜 전기분해한 소금물로 처리한 공기("전해가스"라 칭함)에 의한 미생물의 증식을 억제하는 방법이다. 전해가스의 발생장치 가동으로 실내 염소농도 0.3ppm이상 유지하면 딸기, 포도, 감자, 고구마, 양파 등의 무름병(Botrytis cinerea), 잿빛곰팡이(Rhizoctonia solani) 등을 2~3일 처리로서 거의 사멸시킬 수 있어 효과적인 저장기간 연장 방법이다.
○ 농산물의 보관기간 연장을 위하여 획기적인 발명으로 평가될 수 있으며 전해가스의 인체노출 위험에 대하여 검토한 다음 이를 활용하여 산지와 집합 저온창고 등에 적용이 기대된다.
- 저자
- MEGAIR Ltd., ITZHAK, David,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0
- 권(호)
- WO20100070639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50
- 분석자
- 최*욱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