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서비스 개발의 결정요인: 서비스의 특성, 시장지향 및 혁신활동의 실현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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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연구는 서비스의 특성, 시장지향 및 혁신을 위한 활동 등이 결합하여 어떻게 신규서비스 개발을 실행해 나가느냐에 대한 탐구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연구결과는 서비스의 이질성과 소멸성 및 시장지향이 회사의 자원과 혁신에서의 보상에 분명히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혁신활동과 시장지향도 신규서비스 개발 실행에 분명히 영향을 미친다.
○ 시장지향은 창조적 활동을 강력하게 고무하고 뒷받침하는 혁신적 기업문화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연구자들과 매니저들에 대한 이 연구결과의 전반적 시사점은, 우수한 신규서비스 수행을 만들기 위한 서비스 회사의 활동들은 제조업 분야와 달리 시장지향과 혁신활동에만 달려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서비스의 특성에도 달려있다는 것이다.
○ 이 사례연구는 소수에 국한되었으며, 설문조사의 표본도 타이완의 대규모 서비스 회사들에 초점이 맞춰졌다. 비록 일반화된 결과가 다양한 서비스 범주들에 의해 뒷받침될 수 있지만, 단일 산업 사례의 샘플이 고려될 때엔 주의를 해야 한다. 앞으로의 연구를 위해서 종적 틀에서의 시계열 데이터베이스의 개발은 인과적 관계에 더 많은 통찰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신규서비스에 관한 문헌은 사실상 아직 시작단계이다. 신규생산 개발 문헌은 풍부하지만 이들이 신규서비스 개발의 복잡성을 완전히 담아낼 수는 없다. 요즈음 외국에서는 신규서비스 개발의 개념화로부터 프로세스 모델, 사례연구, 성공과 실패의 시나리오, 의사결정 과정 등 여러 각도에서의 연구가 원활히 수행되고 있다.
○ 우리나라의 경우 정보통신 분야를 중심으로 신규서비스 개발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기는 하다. 다만 이것은 해당 분야 서비스의 개발 자체에 집중되어 있으며, 일반적인 신규서비스 개발의 메커니즘 구명 등에 관한 심도 있는 연구는 매우 드문 실정이다. 날로 증대하고 있는 우리나라 서비스 산업의 비중을 고려할 때, 체계적인 연구가 활발히 일어나야 할 때이다.
- 저자
- Chyi Jaw, Jyue-YuLo, Yi-HsingLi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0
- 권(호)
- 30
- 잡지명
- Technova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265~277
- 분석자
- 김*회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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