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색소 감응 태양전지의 1차원 나노 전극재료

전문가 제언
○ 색소증감 태양전지는 산화티탄의 초미립자를 전극으로 이용하고 있다. 금속색소와 티타늄 나노입자를 적층한 다공질 박막 광전극을 이용한 색소증감 태양전지는 실리콘시스템에 비하여 저가격으로 제조할 수 있으며 고성능이기 때문에 차세대 태양전지의 하나로 주목을 받고 있다.

○ 또한 저가의 소재를 사용하고, 제조공정이 용이하기 때문에 실리콘 태양전지에 비하여 대폭적인 비용절감이 기대된다. 또한 전극기판 재료나 색소를 바꾸면 형상이나 색채를 다양하게 할 수 있다.

○ 색소증감 태양전지는 기판을 유리에서 플라스틱 필름으로 바꾸면 유연하게 할 수 있고 실내등 빛이 약한 장소에서도 발전이 가능해 실내용 태양전지로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이 분야는 아직 연구단계에 있으며 수년 이내에 상업적 이용이 확대될 전망이다. 국내에서는 GIST(광주과학기술원) 조병기 교수팀에서 연구를 하고 있으나 아직 응용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 색소증감 태양전지는 기술성장 가능성이 매우 크며, 향후 기술개발에 따라 디스플레이산업과 같이 국내 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판단된다. 산업의 특성상 디스플레이, 반도체산업과 같이 일본 업체와 치열한 기술 경쟁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소재, 장비, 공정, 시스템 등의 전후방 산업을 동시에 육성할 필요가 있다.
저자
Yoshikazu Suzuk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0
권(호)
45(7)
잡지명
セラミックス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528~532
분석자
김*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