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 제품의 미끄럼 방지 사출성형
- 전문가 제언
-
○ 이 특허는 플라스틱이 갖고 있는 고유의 특성에다 부수적인 성능을 추가하여서 제품의 기능을 높이고 부가가치를 향상시킨 것이다. 미끄럼 방지층을 적층(lamination)한 시트(sheet)를 사출금형 안에 공급하여 용융수지와 용착하도록 한 것이다. 이와 같은 원리를 적용하여 미끄럼 방지층 대신에 여러 가지 이질적인 물질을 적층 작업하여 시트로 금형 안에 공급하고 사출성형을 하여서 플라스틱 제품의 표면을 특수처리를 할 수 있다. 내부는 플라스틱이나 표피는 섬유나 가죽, 나무 등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영세한 우리나라 사출성형회사도 특허와 같은 방법으로 새로운 제품개발을 기대할 수 있다.
○ 이 특허에서는 미끄럼 방지대책을 3차원 제품인 탁자나 쟁반 등 일상용품을 위주로 하고 있다. 이 특허의 미끄럼 방지원리를 2차원 제품인 플라스틱 매트(mat) 등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가공방법이 사출성형이 아니고 캘린더 가공(calendering)이 되고 생산성은 더욱 높아 질 것이다. 파도에 흔들리는 배에서 선내의 일상생활을 유지하기 위하여 미끄러지지 않도록 실내 바닥 등과 같은 부위의 처리에 이 특허의 적층 원리를 적용한 매트 등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 중소 플라스틱 가공산업과 조선산업의 발전을 위하여 고려할 가치가 있다.
○ 고속버스와 열차 등과 같이 달리는 차량 안에서 사람의 안전문제를 고려한 각종 제품의 안전설계에 이 발명의 원리를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다. 기차와 버스 안의 선반 등에 미끄럼 방지층이 형성되면 물건이 선반에서 미끄러져 떨어지는 사고는 방지될 수 있을 것이다. 어린이 놀이 기구에서 어린이가 미끄러져서 생기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서도 미끄럼 방지층의 적절한 설치가 필요하다.
- 저자
- ERGOTRAY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0
- 권(호)
- WO20100036117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19
- 분석자
- 이*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