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풍력터빈 로터 블레이드의 부하 모니터링 시스템

전문가 제언
○ 상용전원 풍력터빈은 크기가 증가하면 초기 자본투자 비용이 증가하므로 풍력발전 구조물 건전성을 감시(SHM : structural health monitoring)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풍력터빈 발전기 시스템모델, 풍력터빈의 시스템공진과 안정성, 풍속, 풍력전력과 피치조정 시뮬레이션모델 등과 같은 제조 및 생산에 관한 것이 대부분이다.

○ 풍력발전 터빈 블레이드는 기체동역학적 이유에서 표면적이 작으면 작을수록 저풍속, 저풍량 영역에서 활용도가 떨어지며, 표면적이 클수록 풍속과 비례하여 회전력이 커져 부하 레벨이 커지게 된다. 따라서 터빈 블레이드는 운용 중 반복하중과 중량에 의한 관성력, 직선형 날개가 받는 굽힘 응력 등을 모니터링 하여야 한다.

○ 이 발명에 의한 풍력터빈 블레이드의 부하 모니터링시스템은 블레이드 내부에 강체로드를 설치한다. 이 로드의 한쪽 끝단은 블레이드의 팁(tip)쪽에 고정시키고 다른 끝단은 블레이드 루트(root) 쪽에 자유 상태로 신축할 수 있도록 연결되고 여기에 스크린이 부착되어있다.

○ 이 시스템은 레이저 형상센서 또는 CCD 이미지센서를 사용하여 스크린에 표시한 마크 또는 눈금을 반복적으로 감지하여 블레이드의 가로방향, 길이방향은 물론 회전방향의 블레이드 부하를 측정할 수 있다. 또한 측정한 값과 미리 지정된 값을 비교하여 부하를 감소시키는 양만큼의 신호를 발생하여 블레이드의 회전을 조정하는 특징이 있다.

○ 풍력터빈 로터블레이드는 보통 길이가 30m이상이고 중량은 5~50톤 수준인데, 최근에는 10㎿ 해양풍력터빈용 70m 길이의 블레이드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블레이드의 대형화로 하중경감을 위한 스마트 블레이드와 구조물건전성감시에 관한 연구가 미국 및 유럽국가에서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에너지 연구원과 같은 국책기관과 풍력 전문업체가 공동으로 구조물건전성감시 연구를 위한 설비확보와 공동 연구개발을 추진할 것을 제안한다.
저자
VEATAS WIND SYSTEMS AS
자료유형
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0
권(호)
WO20100061290
잡지명
PCT특허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14
분석자
나*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