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츠하이머병의 예방을 위한 혈관 위험인자의 검출과 통제
- 전문가 제언
-
○ 1993년에 처음 제시된 알츠하이머병의 혈관 가설은 혈관 위험인자가 노화 동안에 인지감소와 알츠하이머병의 발생에서 중요한 역할을 암시하는 실질적인 증거를 제공한다. 알츠하이머병에 중요한 2개의 위험인자, 심장혈관 질병과 경동맥 질병은 인지장애의 어떤 증상이 발현되기 전에 몇 십년간 숨어 있거나 독립적으로 만성 뇌 관류저하를 유발할 수 있다.
○ 인지장애와 알츠하이머병에 만성 뇌 관류저하를 연관시키는 병리학적 구성의 생각은 불분명하지만, 치매 시작의 예방 또는 지연에서 조정하는 기회를 제공할지도 모른다는 증거를 보여준다. 경동맥 도플러초음파, 심장초음파검사 및 팔목/발목 혈압지수를 사용하는 검색을 경험하기 위하여 인지가 건강한 중년 사람을 대상으로 무작위 예비 임상 연구를 제안한다.
○ 상기된 연구실 도구들은 동시에 비침습성이고, 비용의 효율이 높으며, 적용이 용이하고 본래의 해로운 영향이 없는 비교적 정확한 절차이다. 더 중요하게 초음파는 지속적인 만성 뇌 관류저하가 진행성 심장혈관 또는 경동맥의 병리 다음에 발생되기 때문에 진행성 인지감소가 발생하는 자각증상이 없는 환자를 찾는 데 도울 수 있다.
○ 혈관 위험인자가 심장 또는 경동맥 안에서 검출될 때, 최선의 의학 치료 또는 관리는 그런 조건에서 생성된 인지 악화를 조장하는 질병의 진행성을 방지하거나 감속하는 것이 필요하게 될지도 모른다. 뇌 영상, 신경인지 시험 및 뇌척수 액 표지물질과 같은 이차 검색 도구는 초음파 결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어쩌면 이용될지도 모른다.
○ 앞으로 혈관 위험인자와 표적 치료에 대한 효과적인 검출과 예방의 방법이 조속히 밝혀져 치매 이환율을 감소시킴으로서 예상되는 사회경제적인 불행을 대폭 감소시키고 노인이 정신과 육체적으로 더 건강하게 살 수 있는 사회가 되기를 기대한다.
- 저자
- Jack C. de la Torre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0
- 권(호)
- 9
- 잡지명
- Ageing Research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218~225
- 분석자
- 정*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