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반적으로 고온에서 내부식성 및 내산화성이 우수한 합금으로는 Fe-Cr-Al, Fe-Cr-Al-희토류(RE), Ni-Fe-Cr-RE, Ni-Cr-Al-RE 및 Ni-Cr-Fe-Al-RE 합금 등이 있으며 이 외에도 많은 재료가 특허로 제출되고 있다. 예를 들면 미국특허 4,261,767에 개시된 합금은 15~30% Cr, min.10% Ni, min.20% Fe, 4~6% Al 및 min.0.001% RE(Y,Sc)으로 조성된 것으로 우수한 가단성과 고온 내산화성을 가진다.
○ 본 발명의 분산 강화 Ni 합금의 구성성분은 15~20% Cr, 15~25% Fe, 4~6% Al, 0.05~0.2% C, max1.5% Mn, max10% Co, 0.03~0.15 N, max0.5% O, 0.25~2.2% Ta, Zr, Hf, Ti, Nb, max.0.5% RE, 나머지 Ni 및 불순물로 이루어진 것으로 오스테나이트 CrNi강(UNS S35315), 분산강화 Al 산화물 생성 페라이트강(KANTHAL APMT)에 비하여 우수한 항복강도, 인장강도 및 연신율을 나타낸다.
○ 기존의 CrNi강이나 페라이트강과 비교하여 본 발명의 Ni 합금은 그 구성성분 중에 Ta, Zr, Hf, Ti, Nb 등의 희유금속 원소들이 함유되어 C나 N과 반응하여 매우 작고 안전한 석출물들을 생성하고 이들 입자들은 조직 중에 미세하게 분산되어 경도를 높이고 전위의 이동을 차단함으로써 강도 특성을 개선시킨다. 본 발명의 합금에서 이러한 수단을 통하여 고온 크립강도를 확보하고 있다.
○ 국내에서는 포스코특수강(주), 삼양종합특수강(주) 등에서 일반 스테이레스강 및 일부 특수 Ni 합금강을 생산하고 있으나 본 발명에서와 같은 고온 내부식성 및 내산화성 특수 Ni 합금은 그 수요처의 문제로 대량 생산은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국내의 합금기술로 충분히 본 발명의 Ni 합금강과 같은 고온 내식성 및 내산화성 분산강화 합금의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이와 연관된 산업분야, 즉 고온열처리로, 가스터빈 재료, 및 특수고온재료 등을 생산하는 산업분야에 물성이 보장된 재료의 기술 확립 및 공급이 가능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