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 네트워크 간 멀티미디어의 공유
- 전문가 제언
-
○ 사람들 간 미디어 공유를 통한 경험공유는 사람들을 각자의 TV, 휴대폰, PC 등 서로 다른 기술영역을 통하여 콘텐트를 공유하게 한다. 이는 실시간으로 다른 기술영역 안에 있는 사람들의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네트워크를 통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고, 이종 기기들을 통하여 영상을 전송하고 대화를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특정 주제에 대한 그룹 커뮤니티채널을 형성하여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게 한다. 이러한 서비스의 핵심은 기술영역 간의 교차를 수용하는 플랫폼과 네트워크의 융합기술 개발에 있다.
○ 현재는 기기 간 미디어 공유를 위한 플랫폼의 개발이 시작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운영체제를 사용하여 TV, PC, 휴대폰 간에 콘텐츠를 공유하는 ‘3스크린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미국의 버라이즌 와이어리스와 AT&T도 PC와 TV를 융합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구글과 야후는 운용체제와 미들웨어를 통합하는 전략을 계획하고 있으며, 애플 역시 아이튠스를 통해 하나의 콘텐츠를 아이팟, 아이폰, 아이패드에서 동시에 즐기는 3스크린 전략을 펼치고 있다.
○ 국내에서도 ETRI가 3스크린을 위한 한국형 서비스플랫폼 개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KT는 3스크린 서비스 구현을 위한 컨버전스 단말 전략 과 하나의 콘텐츠를 휴대폰, PC, IPTV, 인터넷전화 등으로 확장하기 위한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SK텔레콤도 IPTV, PC, 휴대폰 등 각각의 플랫폼과 서비스를 3스크린 미디어 서비스로의 통합을 추진하고 있다. 삼성전자도 3스크린 기반의 기기 간 통신기술을 TV 등에 적용하고 콘텐트까지 확보해 서비스 플랫폼으로 사업 모델을 확장한다는 방침이다.
○ 최근 이종 네트워크 간 융합기술의 연구가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안드로이드 등의 운영체제를 이용한 스마트TV의 급속적인 진전과 스마트폰, 넷북, e-북 단말기 등 모바일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이동형 서비스 단말기 보급이 확산되고 있다. 이는 미디어 공유 플랫폼의 개발과 더불어 사람들 간 이종 기기 및 네트워크를 통한 경험공유 기술의 개발도 머지않아 새로운 사업영역으로 부각될 것으로 예견된다.
- 저자
- C. Hesselman, D. Abbadessa, W. Van der Beek, D. Gorgen, K. Shepherd, S. Smit, M. Gulbahar, I. Vaishnavi, J. Zoric, D. Lowet, R. de Groote, J. OConnell, and O. Friedrich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0
- 권(호)
- 48(6)
- 잡지명
- IEEE Communications Magazin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54~65
- 분석자
- 김*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