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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설계를 위한 조형CAD 시스템 동향

전문가 제언
○ 차량 개발에서 제품 기획, 디자인 모델 결정, 목표 원가, 목표 중량, 목표 성능 등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활동이 설계단계이다. 먼저 시작차용 도면과, 양산차용 도면의 수정 보완으로 양산도면과 사양을 확정한다. 설계는 크게 차체, 의장, 새시 및 전자설계로 나뉘고 처음부터 컴퓨터로 설계, 해석, 제도(CAE/CAD/CAM)가 이루어지고 있다.

○ 우리는 스케치나 사진 같은 2차원 이미지로 표시된 형상에서 3차원 물체를 제조하는 기술을 터득하고 있다. 특히 스케치의 경우 목표물의 모양과 도면 정밀도는 제한되지 않고 있으므로 일반 설계자의 수법으로 그린 어떠한 스케치라도 사용하기에 충분하다.

○ 시점(eye point)을 탐사하는 방법은 소멸점(vanishing point)을 사용함으로써 전형적인 방법과 아주 다른 가장 중요한 핵심기술의 하나로 된다. 이러한 특징은 자동차를 포함하는 산업의 목적을 위해서 발전 시스템의 혁명적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 신차 개발에서 첫 번째는 디자인 개념을 결정하는 일이고 이 과정은 도화지에 스케치와 거듭되는 회의로 이미지 스케치를 만들며 기본제원을 설정하고 두 번째는 차량의 완성상태를 표현하는 렌더링(Rendering)과 축척모델 및 클레이모델을 만들기도 한다. 세 번째는 설정한 제품과 디자인 개념의 확인과 기술적인 요구와 기준을 검증한다.

○ 디자인 부문의 최종 클레이(clay)모델에서 디지털 데이터 작성은 설계자와 모델 작업자가 본래의 창조 작업을 위한 설계의 IT기술 활용이다. CAD개발로 컴퓨터에서 모델조형의 개념으로 자동차 회사는 자사 개발의 CAD에 매진하여 NC가공으로 마스터 모델이 공장에서 사라지는 현상도 초래하게 되어 기간 단축 및 품질 향상을 위한 연구개발은 계속할 것으로 생각된다.
저자
Ikujiro Koze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0
권(호)
64(6)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18~24
분석자
송*국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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