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전해질 복층 박막의 다기능성 : 새로운 생물의학적 적용
- 전문가 제언
-
○ 기판 위에 순차적으로 고분자 전해질을 적층시키는 방법을 이용하는 다층박막 제조에 관한 연구는 최근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를 이용하여 micropatterning, 막, 전자소자분야, 디스플레이, 생물분야, 그 외에 고분자 퀀텀 닷(quantum-dot) 복합재료 부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응용되고 있다.
-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의 류재호 등은 섬유공학분야에서 다가전해지질 다층 박막적용을 연구하고 있으며 2008년도에 고분자전해질의 LbL multilayering시 pH와 염 농도조건에 따른 섬유의 전기화학적 특성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하였다. 또한 전북대학교의 김학용 등은 고분자 박막이 적층된 나노섬유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 경희대학교 디스플레이 재료공학과의 문지수 등은 2009년도에 OTFT Gate Insulator로서의 자가조립 TiO2 및 Polyelectrolyte Multilayer 에 대한 연구를 발표하였다.
- 충남대학교 양성윤 등은 바이오센서 다가전해질 다층박막을 이용한 바이오센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2009년 나노기공을 가지는 고분자 전해질막을 주형기질로 사용한 금속이나 졸-겔의 나노 입자의 합성과 그의 바이오센서에의 응용에 대한 특허를 등록하였다.
○ 우리나라에서는 다가전해질의 다층박막에 대한 연구를 폭넓게 그리고 활발하게 수행하고 있으나 대학교 실험실에서 수행하는 연구로 상품화까지 연결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아직 생명공학분야에서 조직공학적인 적용을 위한 연구는 활발하지 못하다. 이 분야에 대한 연구가 우리나라에서도 절실한 형편이다.
○ 임플란트의 관건은 장기적 사용에 대한 안정성이다. 아무리 훌륭한 기능의 임플란트도 단기간 사용 후 안정성이 떨어지면 쓸모없게 된다. PEM을 적용한 임플란트의 장기사용에 대한 안정성 연구가 필요하다.
- 저자
- Thomas Boudou, Thomas Crouzier, Kefeng Ren, Guillaume Blin, and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0
- 권(호)
- 22
- 잡지명
- Advanced Material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441~467
- 분석자
- 김*훈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