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이온액체 전해질의 리튬이온 이차전지

전문가 제언
○ 이차전지는 반도체, 디스플레이와 함께 미래 IT산업을 이끌어나갈 핵심 전략제품의 하나이며, 우리나라와 일본을 비롯한 선진 각국은 차세대 성장동력산업의 하나로 지정하고 대형 프로젝트를 구성하여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 현재 시판되고 있는 리튬이온 이차전지는 음극에 탄소, 양극에 전이금속 산화물, 전해질에 유기 전해액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전지의 박막화, 대면적화, 안전성 향상을 위해 겔 형태의 고분자 전해질을 사용하는 리튬이온 폴리머전지가 개발되었으며 이미 실용화되었다.

○ 그러나 리튬전지의 폭발사고가 자주 발생함에 따라 전지의 고성능화뿐만 아니라 안전성 문제도 크게 부각되고 있어 안전성 향상을 위한 전극 활물질, 분리막, 전해질 등의 연구도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 이온액체 전해질도 난연성, 난휘발성이 있기 때문에 안전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되는 리튬이온 이차전지를 만들 수 있다. 이 자료는 이온액체 개발의 선두국인 일본 Yokohama대학의 M. Watanabe 연구그룹이 작성한 이온액체 개발현황을 분석한 보고서이며, 이온액체의 물리화학적 특성과 전극과의 상호작용 및 리튬이온액체의 개발역사를 요약하고 있다

○ 리튬이온 이차전지는 휴대형 전자기기의 보급을 급속하게 확대시켰으나 이를 환경친화형 자동차나 신재생에너지 전력의 저장장치 등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고에너지, 고출력 및 안전성 측면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많이 남아있다.

○ 이들 과제들을 해결하면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보급과 활용영역이 폭발적으로 확대 및 확산될 것이며, 관련 기술을 선점한 국가는 미래사회의 주역이 될 것이다. 이를 위해 미국은 DOE, 일본은 NEDO의 주관 하에 혁신개념의 축전기술을 개발하고 있고, 그 일환의 하나로서 이온액체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KAIST 등의 대학을 중심으로 이온액체 연구가 발하게 수행되고 있는데, 좋은 성과를 기대한다.
저자
N. Tachikawa, K. Dokko, M. Watanabe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0
권(호)
30(6)
잡지명
機能材料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19~26
분석자
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