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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키 암호에 의해 유명상품의 진위여부를 인증하는 기법

전문가 제언
○ 가짜명품 세칭 짝퉁 시장의 규모는 추정조차 불가능하다는 것이 유통업계의 판단이다. 짝퉁은 종류와 수량도 다양할 뿐 아니라, 유통도 온·오프라인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은밀히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관세청에 따르면 2008년도 짝퉁 제품의 밀수출입은 2,492억 원에 달한다.

○ 국내 모 백화점에서 개최된 유명 상품의 진품과 위조품을 비교하는 전시회에서 핸드백, 지갑, 스카프 등 다양한 진짜와 가짜 상품이 나란히 전시됐지만, 관람객은 물론 명품브랜드 관계자들조차 구분하지 못해 당황스러워하는 사례가 보도되었다. 이러한 사례는 유명 상품의 진위 여부를 일반 소비자가 손쉽게 판별할 수 있는 기술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 이 발명은 공캐키 암호를 사용하여, 상표에 부착된 전자서명의 진정성을 판단하여 상품의 진위 여부를 판단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기법은 구현이 용이하며 실제로 시장에 적용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 이 발명은 또한 RFID 태그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환경에서 구현이 매우 용이하며, 스마트폰 사용이 폭발적으로 확대되는 현 시점에서 유명 상품 제조자들의 관심의 대상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유명 제조사들도 일명 짝퉁 제품 때문에 애로를 느끼는 현실에서 이러한 기술 개발을 국내 기업들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 이 발명과 유사한 기술을 연구하는 국내 업체는 현재 없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 발명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공개키 암호 기술은 이미 국내에서는 보편적 기술로 인식되고 있으며, 따라서 국내 보안업체들도 비교적 간단하게 이와 유사한 기술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유명 제품의 진위 여부 판정 기술의 시장성에 비추어, 국내 대기업 등 명품 제조업체들과 보안업체들이 협력하여 RFID 태그 기반 명품 판정 기술 개발을 추진할 것을 권고한다.
저자
POLONSKY
자료유형
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0
권(호)
WO20100059546
잡지명
PCT특허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24
분석자
남*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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