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에서 대체연료로서의 수소 및 바이오연료 평가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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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자료는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한 온실가스 감축대책에 가장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고, 또한 친환경 재생에너지기술의 선점을 통하여 미래 에너지 및 산업 경쟁력에서 우위를 차지해나간다는 장기 전략을 실행하고 있는 유럽에서 기존의 화석연료를 대체하기 위한 수소와 바이오연료를 경제성 및 온실가스 배출량 측면에서 비교 평가하고 있다.
○ 결론적으로 유럽에서는 현재 시점의 기술 수준과 연료 가격을 고려하면 바이오연료는 아직까지 경제성이 없으며, 이산화탄소의 배출량 관점에서도 화석연료와 비슷하거나 오히려 바이오연료 생산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더 많이 발생시키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 수소를 자동차연료의 대체연료로 사용하는 경우는 내연기관이나 연료전지의 두 가지 사용방식 모두에서 가격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수소 생산에 소요되는 전력 생산에 보조금이나 세제 혜택을 주지 않는 경우에도 수소연료가 가격경쟁력을 가지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 이 자료에서는 오직 연료의 경제성 측면만을 평가하고 있으며 수소 사용의 안전성이나 저장이 어려운 점 및 사회적 인프라를 위한 막대한 투자비 조달 등에 대해서는 논의하지 않고 있다. 또한 수소연료 사용을 위한 수소 엔진기술이나 연료전지 자동차 및 부대설비 생산에 따른 비용 등도 고려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전체 비용을 고려하면 수소가 경제적이지 못하다는 평가가 나올 수도 있다.
○ 그러나 수소연료를 사용하면 부식이 없고, 저위발열량이 높으며, 자원이 풍부하고, 연소에 따른 배출가스가 발생하지 않으며, 오염물질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은 여전히 수소를 미래에너지원의 하나로 개발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들고 있다. 특히 연료전지의 연료로서 수소를 사용하면 에너지효율이 높고, 운전 시에 소음이 없으며, 저온 저압에서도 운전이 가능하고, 열병합발전을 할 수 있으며, 단순하고 에너지 사용이 안정적이라는 장점도 있다.
- 저자
- Fernando Hernandez Sobrino, Carlos Rodriguez Monroy, Jose Luis Hernandez Perez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0
- 권(호)
- 14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772~780
- 분석자
- 신*성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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