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해안지역의 풍력발전 잠재력 평가
- 전문가 제언
-
○ 터키는 유럽과 아시아에 걸쳐 있지만 유럽연합의 회원국 가입을 추진하고 있다. 유럽연합은 재생에너지 개발을 환경과 에너지정책의 기본전략으로 설정하고 법령을 통하여 회원국들이 달성해야 할 예시적 개발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터키가 유럽연합에 가입하려면 재생에너지 개발 수준을 유럽 수준으로 높여야 할 필요성이 있다.
○ 한편 터키는 에너지 수요의 87%를 화석연료에 의존하고 있고 화석연료 부존자원이 많지 않아 대부분의 화석연료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따라서 환경문제와 자원 고갈 및 연료가격 불안정을 고려하면 대체에너지 개발에 노력하지 않을 수 없는 실정이다.
○ 터키는 풍력, 태양에너지, 지열 등의 재생에너지 자원이 풍부하고 국토가 넓기 때문에 대대적인 재생에너지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특히 국토의 삼면이 지중해와 흑해에 면해 있어 풍력자원이 풍부하다. 또한 재생에너지 개발을 법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2005년 5월에 재생에너지법을 제정하고 재생에너지원 전력의 구매를 보장하고 있다.
○ 터키의 풍력발전 잠재력은 88GW로 추정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 약 10GW는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2009년 말 현재 터키의 풍력발전용량은 796.5MW로서 세계 19위이며, 우리나라의 364.4MW(세계 28위)보다 훨씬 높다. 그러나 잠재력 중 8%만을 개발한 실정이다.
○ 터키의 풍력발전 개발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신규 풍력발전소를 국가 전력망에 접속시키는 기술과 투자가 부족하고 풍력터빈 제조기술 및 관련 산업이 부족한 점이다. 이들 문제점이 해결되면 풍력발전 개발이 급증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특히 터키는 2010년도 발전용량으로 60GW, 2020년도에는 105GW 이상을 계획하고 있으며, 앞으로 풍력발전 개발이 크게 증가할 전망이다. 따라서 터키는 우리나라 풍력발전 산업의 잠재적 수요국가로 생각된다. 이 자료는 터키의 풍력발전 잠재력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있어 터키 진출을 계획하는 우리나라 기업들에게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이다.
- 저자
- Aynur Ucar, Figen Bal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0
- 권(호)
- 14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901~1912
- 분석자
- 김*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