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신칸센 열차의 에너지 절감효과
- 전문가 제언
-
○ 신칸센은 안전대책으로 자동열차 제어장치(ATC: Automatic Train Control), 열차집중 제어장치(CTC: Centralized Traffic Control) 등의 기술을 적용하고 있고 전 구간이 입체 교차되고 있으며, 특수 전동차를 사용한다. 신칸센의 장점은 다른 철도에 비하여 사고가 적게 나는 등 안전성이 높다는 점이다. 도입 이래 신칸센 자체의 기계 결함으로 인한 인명 사고는 한 번도 없었다고 한다.
○ 신칸센 N700계 전동차는 Tokaido?Sanyo Shinkansen 용으로 개발된 신칸센 차량이다. 300계, 500계, 700계를 대체할 차기 주력 차종으로 2007년 7월 1일의 운전 시각표 개정과 동시에 영업운전이 시작되었다. 현재, Tokaido Shinkansen 구간에서는 전 구간의 약 1/3 정도의 구간에서만 최고속도인 270km/h을 낼 수 있지만, 틸팅 시스템(Tilting System)을 탑재한 N700계는 지금까지 250km/h 제한이 걸려있던 곡선 반경 2500m 이상인 구간(60곳)을 270km/h로 주행할 수 있어 전 구간의 약 2/3 이상에서 270km/h의 속도를 낼 수 있다.
- 이와 같이 N700계는 틸팅 시스템의 탑재와 가감속 성능이 향상되면서 Tokyo-Shin Osaka 간의 경우 종래의 500계·700계 Nozomi에 비해서 5분 정도의 주행시간 단축이 가능하게 되었다.
○ 본문에서 소개된 전동차용 구동 시스템 가운데 모터의 동력을 구동축에 전달해 주는 유연 커플링(Flexible Coupling)으로 기어식 유연 이음매인 ‘WN Coupling’과 평판형 유연 이음매인 'TD Coupling'이 있다. WN은 개발회사인 미국 Westinghouse와 Natal 사의 머리문자를 뜻한다. TD는 2매의 평판을 사용했다고 하는 Twin Disk에서 유래되었고 개발회사인 Toyo Denki의 두문자라는 의미도 있다.
○ 한국고속철도(KTX: Korea Train eXpress)는 2004년 4월 1일 개통되었다. 현재는 코레일이 운영하고 있으며, 프랑스의 테제베(TGV)를 모델로 프랑스의 알스톰사와 기술제휴에 의해서 제작되고 있다. 우리도 신칸센과 같이 에너지 절감방안 및 운용방식 선진화 등을 통하여 만년 적자에서 흑자운영이 하루속히 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 저자
- Kei SAKANOUE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10
- 권(호)
- 76(1)
- 잡지명
- 精密工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41~45
- 분석자
- 심*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