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Cell을 이용한 고품질 발포성형 시스템
- 전문가 제언
-
○ 일본 미쓰비시는 MuCell을 이용한 대형 사출성형 시스템을 개발하여 고품질, 고광택의 발포성형 시스템을 구축하였고 이로 인해 수지 부품의 경량화를 실현하여 환경 부하를 저감시키는 데 공헌하고 있다. 국내도 이런 친환경 개념을 조속히 받아들여 발포 사출성형 시스템 개발에 더욱 노력해야 할 것이다.
○ 발포제품은 주로 PS를 원료로 하는 것이 가장 많다. 많이 활용하는 곳은 식품, 건설 분야로 즉석면의 포장 용기, 냉동·수산물의 수송 포장, 농산물의 완충 포장, 건축의 보온재로 그 외 다양한 곳에 보온, 완충재 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부피가 크고 매립 시 분해되기 어려운 점에서 환경오염의 주범이 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바이오매스 자원의 활용, 생분해성 수지의 개발이 중요하고 특히 사용 후 폐기된 플라스틱의 리사이클 기술 개발에 사용자, 기업체, 정부 관련기관의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 우리나라 2009년 폐스티로폼 재활용률이 70%(약 29,500t)가 넘어서 독일(81%)에 이어 세계 2위로 일본(50%), 미국(19.3%) 등과 비교해 높다. 합성목재, 욕실발판, 액자틀, 장난감, 화분, 조립식 벽돌 등 재생수지가 94.1%, 철골내화피복재 건물바닥재 경량벽돌 등 3.2%, 종이코팅제 섬유코팅제 신발접착제 부직포 등 섬유코팅제 2.7% 등에 재활용되고 있다고 환경부에서 보고하고 있다.
○ 국내의 자동차, IT, 식품 분야 등은 이미 세계적이고 더욱 글로벌화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여기에 있어서의 친환경, 고품질 성형시스템의 구축은 더욱 절실하리라 생각된다.
- 저자
- Koji Kubot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0
- 권(호)
- 61(7)
- 잡지명
- プラスチックス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45~49
- 분석자
- 최*길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