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용 생분해성 고분자와 초임계 이산화탄소
- 전문가 제언
-
○ 최근 초임계 이산화탄소(scCO2)가 환경조화형의 대체용매로서 주목을 받고 있다. scCO2는 불활성 기체이기 때문에 가연성이 없고, 무해하면서 비교적 값도 저렴하다. scCO2의 임계온도와 압력(30.9℃, 8.1MPa)은 온화한 조건이라는 이점도 가지고 있다. scCO2는 상온 및 상압에서는 기체이기 때문에 반응용매로서 사용한 후에는 기체로서 제거, 회수가 가능하여 탈 용매 공정의 간략화가 기대되므로 유기용매를 대량 절감할 수 있는 청정(green) 프로세스 기술이라 할 수 있다.
○ 초임계유체의 이용기술은 크게 3가지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제1은 물질의 추출, 탈용매, 건조, 세정 등의 분리 및 분별기술이고, 제2는 분해반응, 합성 등의 화학반응 용매로서 이용되는 반응매체 기술이며, 제3은 발포, 미립자화, 고기능 물질도입 등의 고분자 기능화 기술이다. 크게 나누어 본다면 분리 및 분해기술과 생성기술 분야로도 나눌 수 있다. 최근 들어 점차 분리 및 분해기술로부터 생성기술 쪽으로 그 응용분야가 옮겨가고 있다고도 말할 수 있다.
○ 최근 들어 초임계유체, 특히 초임계이산화탄소를 이용한 연구개발은 급격히 증가되어 왔으며, 기존 용매의 단점인 낮은 효율과 품질, 환경에의 악영향 또는 기술적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혁신으로 주목받고 있다. 최근에는 공업적으로도 많이 응용되고 있는데 추출, 정제 및 재결정 분야, 섬유공학 분야를 비롯하여 식품, 화학, 의약품, 재료 및 환경산업 분야 등으로 그 응용범위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 의료용 고분자의 성형가공이나 약제의 함침에 있어서는 유기용매의 잔류나 약제의 열 변형 문제가 야기되나 고압 이산화탄소를 이용하면 이러한 문제를 회피한 성형가공이나 약제 함침이 가능한 프로세스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고압의 이산화탄소를 이용하는 프로세스에서는 고압가스 설비 및 안전관리에 수반되는 코스트 증가라고 하는 문제는 있지만 의료용 재료의 경우는 고부가가치 제품으로서 고압 이산화탄소를 이용하여도 비교적 높은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기대된다.
- 저자
- Hideki Oyama, Satoshi Yod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0
- 권(호)
- 33(4)
- 잡지명
- ペトロテック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50~254
- 분석자
- 김*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