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트펌프보급에 의한 민생부문의 에너지절약과 온난화대책 및 해외동향
- 전문가 제언
-
○ 이 문헌은 히트펌프보급에 의한 민생부문의 에너지절약과 온난화대책 및 해외 정책동향을 소개하고 있다. 실제적으로 히트펌프는 거축설비에서 온난화대책효과가 대단히 크게 기대되고 있는 기기이다. 그리고 그 성능도 계속 향상되고 있어서 일본뿐만이 아니라 EU에서도 재생가능에너지로 정의가 되어 에너지절약과 CO2삭감에 대한 기대가 더욱 높아가고 있는 실정이다..
○ 사실상 일본정부는 "기후변동에 관한 정부간회의(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에서 2020년까지 1990년 대비 CO225%삭감을 하겠다는 공약과 또한 2009년 11월 일본과 미국수뇌회담에서 2050년까지 CO280%를 자진해서 삭감하겠다는 합의에 따라 이 두 가지 목표치를 달성하기 위해 모든 가능한 정책을 총동원하고 있다. 이는 실제적으로 현 상태로 볼 땐 30%이상의 높은 삭감목표가 되는 것이다.
○ 이에 따라 일본정부는 지금까지 운수부문과 산업부문보다는 비교적 엄격한 규제가 덜 되었던 민생부문까지 2010년 4월 1일부터는 개정에너지절약법의 의한 규제를 강화하게 되었다. 민생부문에서는 주로 건축설비의 냉난방과 급탕이 에너지의 다소비분야로 되어 있어서 이에 대한 에너지절약과 CO2배출삭감이 가장 긴요한 과제가 되어 있다.
○ 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 일본 업계에선 현재뿐만이 아니라 앞으로도 에너지절약효과가 크게 기대되고 있는 냉난방과 EcoCute(CO2냉매 히트펌프 급 탕기)에 활용되고 있는 히트펌프기술개발에 주력해왔으며 그 결과 불과 수년 동안에 200만대를 상회하는 EcoCute가 출하되었고 이에 의해 연3,000억yen에 달하는 관련시장을 탄생시키고 있다.
○ 우리나라는 일본보다 아직 규모가 작지만 히트펌프시장은?2010년?현재 약1,900억 원?규모로?추정되고?있다. 특히 냉난방과 EcoCute의 고효율 화 기술개발은 정부의?친환경?녹색성장정책과?맞물려?높은?성장잠재력이?있다고?본다.?따라서 우리나라에서도 정부와 업계가 하나가 되어 적극적이고 효과적인 대응책의 수립과 추진이 필요하다고 생각 한다.
- 저자
- M SASAK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0
- 권(호)
- 62(6)
- 잡지명
- 省エネルギ―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30~34
- 분석자
- 차*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