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용 대형 Li 이온 2차전지 개발
- 전문가 제언
-
○ 리튬이온전지는 크게 양극, 음극, 분리막 및 전해물질의 네 부분으로 나눌 수 있으며 다양한 물질들이 이용되고 있다. 상업적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음극재질은 흑연이며 양극에는 층상 리튬코발트산화물과 인산철리튬(LiFePO4)과 같은 폴리움이온, 리튬망간산화물, 스피넬 등이 쓰이고 있다.
○ 현재 리튬 2차 전지의 최대 수요처는 노트북과 휴대전화이며 중 대형 리튬 2차 전지는 자동차, 전기자전거, 우주항공분야로 확대될 전망이다. 특히 이 전지가 미래형 자동차분야에서 적합한 이유는 특정 충전상태에서 간혈적이고도 반복적인 충전에도 성능 감소가 없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 국내 리튬 2차 전지 시장은 LG화학, 삼성 SDI 등이 2000년경부터 본격적으로 양산하기 시작하였으나 일본에 비해 10년 정도 늦게 시장이 형성되었고 국내 생산규모는 2001년에 6,300만 셀에서 2005년에는 연평균 60%씩 증가하여 4억1,300만 셀 규모로 성장하였다.
○ LG화학은 소형 2차 전지 외에 2006년부터 HEV, EV용 중대형 전지 시장분야에서 사업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미국의 GM, Ford, Clysler 등 3대 자동차업체와 컨소시엄인 USABC(US Advanced Battery Consortium)로부터 기술개발 프로젝트를 수주하고 하이브리드자동차에 탑재할 고성능 전지개발을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다.
○ 우리나라의 완성차업체는 환경 친화적인 자동차 개발에 좀 더 적극적이기를 바라며 우리의 우수한 리튬이온 2차 전지 제조업체의 장점을 살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21세기 자동차산업과 2차 전지산업의 경쟁력 확보는 국가적 사업이기 때문에 산학연이 발 벗고 나서야 할 것이다.
- 저자
- Masatomo YONEZAW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0
- 권(호)
- 23(6)
- 잡지명
- マテリアル インテグレ-ション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2~17
- 분석자
- 이*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