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신제초제 작용모드와 그 메커니즘
- 전문가 제언
-
○ 제초제는 주로 식물성장 메커니즘에 관여하는 각종 효소나 대사경로를 교란시키거나 억제하는 방법과 잡초조직을 손상시켜 접촉과 동시에 고사시키는 접촉성제초제(contact herbicide)는 약효가 빨라 국내 사용자들은 이 계열의 농약을 선호하지만 보다 근본적인 제초효과는 옥신제초제와 같은 침투선택작용(systemic and selective action)이 효과적이어서 이 계열의 농약이 집중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 식물호르몬과 같은 슈퍼옥신의 합성화합물은 가장 성공적인 제초제로 농업에서는 지난 60년 이상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in planta에서 천연옥신 IAA(indole-3-acetic acid) 보다도 안정되어 곡물작물의 쌍떡잎잡초를 선택적으로 고사시켜 초기 개발부터 많은 주목을 받아왔으며 현재도 이 점에 주목하고 있다.
○ 현재는 phenoxycarboxylic acid, benzoic acid, pyridinecarboxylic acid, aromatic carboxymethyl 유도체 및 quinolinecarboxylic acid와 같은 다양한 계열의 농약이 개발되었지만 2,4-D나 2,4,5-T와 같은 phenoxy acid 계열은 잔류성이 문제가 되어 국가에 따라 사용을 제한하거나 잔류허용기준을 엄격하게 적용하는 국가가 증가하고 있다.
○ 본고는 옥신제초제가 식물성장을 완화시켜 고사시키는 3단계 대사와 생리과정을 비롯하여 비교적 최근 개발된 quinolinecarboxylic acid 계열의 quinclorac(C10H5Cl2NO2) 추가 제초효과를 기술하고 있다.
? 잡초에서의 대사와 생리과정, 옥신인식과 시그널 및 유전자 발현, 호르몬 상호작용과 성장반응, 식물에서 HCN 발생, 에틸렌 바이오합성 부산물의 시안화합물(cyanide) 및 식물독성을 요약함으로서 제초제 작용모드 이해에 매우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사료되었다.
○ 우리나라와 같은 고령화 사회의 농촌에서는 제초작업을 각종 제초제에 거의 의존하고 있고, quinclorac을 비롯하여 이 계열의 농약은 대부분 국내에도 등록되어 각종작물에서의 제초효과와 잔류성이 검토되고 있지만 과다사용으로 인축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고려해야 한다.
- 저자
- K. Grossman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0
- 권(호)
- 66(2)
- 잡지명
- Pest Management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13~120
- 분석자
- 한*빈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