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두발효식품 “Tofuyo”에 관한 식품과학적 연구
- 전문가 제언
-
○ Tofuyo(唐芙蓉, 豆腐よう)는 두부를 쌀누룩(米麴), 홍국(紅麴), 증류주(泡盛)에 의하여 발효 숙성시킨 오키나와 전통의 붉은색의 치즈와 같은 맛과 감촉을 갖는 발효식품이다. 중국 명나라에서 류구(琉球) 시대 전래된 「부유(腐乳)」에서 이름이 유래되었고 중국이나 대만, 태국에서도 제조되고 있다.
○ 국균(麴菌)발효의 효과로서 술과 Edam cheese를 합한 것 같은 맛을 갖는 특징이 있고 숙성이 진행되면 두부의 맛은 없어진다. 사용하는 술은 증류주와 같이 맥주나 소주 등이 좋고 장기간(6개월) 숙성시키면 여러 가지 영양성분에서 효소가 생성되어 독특한 맛의 제품이 만들어진다.
○ 영양가도 높고 류구 왕조시대에는 귀족들 사이에서 병후의 자양식으로서 귀중하게 이용하였다. 단백질이 많고 위벽의 보호나 콜레스테롤 합성 저해에도 효과가 있어 건강식품으로서의 특색을 갖는다.
○ Tofuyo는 성게 풍미와 치즈와 같이 끈끈한 감촉을 합한 농후한 맛의 상품이 진미 중의 진품이고 그중에서도「적홍색 tofuyo」는 살아 있는 양질의 홍국을 사용하여 충분히 숙성시킨 것으로 대두취가 없다.
○ Tofuyo가 미국이나 유럽에서도 좋은 먹을거리로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나, 동아시아 대두발효식품은 냄새가 강한 특징이 있는 단점을 발효두부, 증류주나 된장에 침지하는 등 여러 방면으로 연구하여 개선이 바람직하다.
○ 본고에서 제시한 콩제품 특히 오키나와 전통식품인 tofuyo 두부 발효식품을 새로운 대두제품으로 종합 검토하여 채택함으로써 우리의 식생활을 윤택케 하고 아울러 콩 가공 산업에 새로운 제품 제조기술을 활용, 우수한 건강식품으로 발전시켜 식품산업이나 국민경제에 크게 기여하였으면 한다.
- 저자
- Masaaki Yasud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0
- 권(호)
- 57(5)
- 잡지명
- 日本食品科學工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181~190
- 분석자
- 이*갑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