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지환경에서 폴리염화 나프탈렌
- 전문가 제언
-
○ 잔류성 유기물질(POP)은 현재 선진국에서 규제하고 있는 새로운 화학물질의 핵심이 되고 있다. 노르웨이 수산물오염에서 출발해서 2001년 Stockholm 협약으로 국제적인 관심사로 등장했다.
○ POP 요건으로는 잔류성, 생물농축성과 장거리 이동성이 있으며, 이 실험항목으로는 옥탄올?공기 분배계수, 물?공기 분배계수, 대기 중 반감기, 생물농축계수, 미생물 분해능력 등이 있다.
○ 산업생산, 유통, 소비 및 폐기과정에서 방출되는 이러한 POP는 해류와 대기를 통해 극지방으로 이동하므로 극지방 생물군은 이러한 POP 물질의 양호한 생물지표가 될 수 있다. 이러한 POP는 무척추동물, 바닷새, 어류는 물론 바다표범 및 북극곰 등 상위 포식자에게도 농축되고 있다.
○ 최근에 미량물질을 분석할 수 있는 계측기의 개발로 pg까지 분석이 가능해서 이러한 먹이사슬의 동물군에서 POPs 농도가 측정되고 있으며, 독성당량(TEQ)까지 측정된다.
○ 남극 생물군은 북극에 비해 이러한 POPs 물질에 덜 노출되어 있어 혈장 또는 지방 내의 POPs 농도가 낮게 나타나고 있고, 동일한 북극이라도 유럽 쪽의 북극은 캐나다의 북극보다 오염물질에 더 노출되어 POPs 농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 국내에서도 새로운 화학물질에 대한 규제가 실시되고 있지만 수산물을 비롯해 식품분석 자료는 많지 않다. 많은 양의 수산물이 원양어업에서 조달되는 국내 실정을 감안해서 이 분야의 연구 활동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 본고에서는 POP 일부인 폴리염화 나프탈렌화합물이 북극 동물군에 미치는 결과를 먹이사슬에 해당하는 동물군으로 구분해서 조사했다. 이 결과는 타 POP에도 적용할 수 있다고 본다.
- 저자
- T.F. Bidleman, P.A. Helm, B.M. Braune, G.W. Gabrielse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0
- 권(호)
- 408
- 잡지명
- Science of The Total Environ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919~2935
- 분석자
- 이*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