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최근에 연구된 향기의 생리활성

전문가 제언
○ 향기 산업은 미각, 후각, 촉각, 통각, 온, 냉각 등을 종합한 감각풍미와 후각에 의해 인식되는 유쾌한 감각향을 포함하고 풍요로운 생활과 식도락 및 외식을 즐기는 선진국을 중심으로 발전하였으며 국내 산업은 매년 5~7%성장을 이루고 있으나 원재료 대부분이 수입에 의존되고 있어 국내 방향성 자생식물을 이용한 향료, 향미료, 식품첨가물, 의약품 등을 개발하여 고부가가치 창출로 발전시켜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 향기의 감지기구는 콧속의 후 상피에 존재하는 후 세포에 있는 외측에 후 섬모를 내고 후각수용체가 냄새물질을 감지하고 있으며 후각수용체는 마우스에 1,000종, 인간은 350종류 정도 존재하며 7회 막 관통영역을 갖는 G-단백질 공역형의 수용체로 향기가 결합하면 후 세포를 흥분시켜 자극을 후구에 있는 사구에 전달하는 메커니즘으로 이루어진다.

○ 정유와 그 성분이 체내에 반입 시 GABAA수용체에 작용하여 행동에 영향을 미치지만 유의적인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고농도 조건이 필요하며 정유를 이용한 오일마사지, 장시간의 삼림욕, 향기가 강한 기호음료를 섭취한 경우에 약간의 기분전환을 시킬 수 있고 향기의 효과는 강하지는 않지만 약물에 의한 부작용, 의존성과 효용성의 위험성은 없는 것으로 생각된다.

○ 기호음료의 품질에는 향기는 맛과 색과 같이 중요역할을 하며 홍차와 알코올음료는 허브 등의 브랜드에 의해 다양한 신제품이 개발되고 아로마테라피에의 이용으로 편안함을 가져와 삼림테라피기지가 지정되기도 하였으며 의료용에서 방향심리요법과 개호시설에서 항균작용과 마스킹효과도 이용되고 있다.

○ 영화관, 철도박물관, 레스토랑에서 특유의 향기를 방산시켜 입장감을 높이고 관객의 수를 증대시키며 제품에 좋은 향기를 뿌리면 판매량이 증대되고 무의식적으로 대뇌 변연계에 작용하여 제품을 선택시키게 되며 음악과 영상이 송신되듯이 향기도 배송되어 음악과 영상과 같이 즐기는 시대가 도래 할 것으로 기대가 된다.
저자
Hitoshi Aoshim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0
권(호)
245
잡지명
香料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21~32
분석자
신*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