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성수지 성형 엔진 마운트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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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용 고기능재료의 역할은 확대되고 있으며 물리적, 화학적 기능을 갖는 기능성 재료가 부품설계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 엔진 마운트는 진동방지 기능과 큰 반복 피로강도 등과 같은 물리적 기능이 요구되고 내유성이나 내후성과 같은 화학적 기능을 겸비한 고기능재료의 개발이 요구되는 부품이다. 플라스틱 고기능재료의 개발로 엔진 마운트와 같은 부품을 기계적 조립형태의 생산방식에서 사출성형방식인 금형 내 일체성형으로 제조방법의 혁신을 이룰 수 있게 되었다. 부품의 경량화와 원가절감을 위하여 PA66-GF등과 같은 합성수지가 엔진 마운트에 사용되고 있다.
○ 일반적으로 엔진 마운트에 사용되는 고무는 천연고무인 NR(SBR: Styrene Butadiene Rubber: 스티렌 브타디엔 고무와 중합)와 IIR(Isobutylene Isoprene Rubber: 이소브티렌 이소프렌 고무)가 많다. IIR고무는 특히 진동 감쇠력이 요구되는 용도에 적합하다. 일반 가류고무인 NR(SBR)고무에 비하여 내유성, 내열성, 내후성이 좋으나 반복피로성 등 기계적 성질과 가공성이 좋지 않아서 NR고무의 사용 예가 많다.
○ 엔진 마운트는 고도의 진동 감쇠성이 요구되는 부품이어서 구성부품인 고무 부싱과 외측 브래킷의 밀착도가 높아야 한다. 종래방법에서는 고무 부싱을 큰 압력으로 브래킷 구멍에 압입하여 밀착하였으나 이 특허에서 제시한 성형방법에서는 고무 부싱과 수지의 밀착은 사출성형에 의존하게 된다. 따라서 가류한 고무 부싱의 표면을 특수처리 하는 등의 대책을 강구하여 고무와 플라스틱의 접착성을 높이도록 하는 것과 같은 기술개발이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 저자
- COOPER-STANDARD AUTOMOTIVE INC.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0
- 권(호)
- WO20100080955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19
- 분석자
- 이*철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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