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인슐린 저항성 증후군과 심 혈관질환

전문가 제언
○ 지방 특히 복부비만에서 resistin 같은 항 인슐린 펩티드를 생성분비하기 때문에 인슐린 작용을 크게 억제, 감소시켜서 인슐린 저항을 일으킨다. 인슐린 저항을 방치하면 혈중 과다인슐린이 된다.

○ 과다인슐린은 β세포, 인슐린에 대한 자가 면역, 자가 항체를 만들어 β-세포를 파괴하여 1, 2형 당뇨병을 유발한다. 결국 인슐린 저항은 고혈당을 일으키고 혈액점성을 높여 강력한 혈액응고를 만든다. 이로 인해 혈전증과 혈관 벽 비대증이 나타나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동맥경화와 심 혈관질환을 유발하여 사망케 한다.

○ 인슐린 저항증후(당뇨병, 심 혈관질환)로부터 사망을 방지하려면 인슐린 저항을 인슐린 감응으로 바꿔야 한다. 다행이 인슐린 저항은 신체적 움직임 감소와 과다 영양섭취로 발생한 비만에서 유래한 후천적 현상이 많다. 실제로 비만을 없애면 인슐린 저항이 사라진다.

○ 기초대사에 필요한 양만큼 영양섭취를 제한하고 남아서 축적된 비만이 될 영양분을 없애야 한다. 또 축적된 지방은 수술방법으로 제거하거나 유산소 운동, 근육 운동으로 지방을 에너지화하여 제거할 수 있다.

○ 이미 인슐린 저항이 큰 상태라면 인슐린 감응촉진제를 적절히 사용하면서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하면 지방을 충분히 제거하고 인슐린 저항을 인슐린 감응상태로 바꿀 수 있다. 앞으로 인슐린 저항성의 분자표적을 발굴하고 이를 통한 인슐린 저항증후군의 새로운 치료법이 개발되기 바란다.
저자
ZACHARY T. BLOOMGARDE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0
권(호)
33(7)
잡지명
Diabetes Care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85~89
분석자
윤*욱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