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검색기술 동향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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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날 우리 생활에서 인터넷은 지식과 정보의 편리한 수집 도구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우리는 Google과 같은 검색 사이트에서 원하는 것을 텍스트로 질문(query)해서 얻는 경향이 있다. 최근에는 사진이나 영상 등의 멀티미디어 검색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 이런 멀티미디어 정보를 입수하기 위해 콘텐츠에 의한 검색기술이 발달하고 있다. 즉 사진이나 영상 등의 보기미디어로 검색하고 있으며, 이들의 특징은 유사하지만 정확도 측면에서 꼭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맨틱 기반의 검색기술이 개발되었다. 이에 따라 유사한 모든 미디어가 검색되어 그 시맨틱의 처리수단이 필요하고 그 갭을 어떻게 줄이느냐가 중요한 과제이다.
○ 본고에서는 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이 다루어지고 있다. 컴퓨터의 성능 향상과 함께 대규모의 멀티미디어 데이터가 고속으로 처리되고 시맨틱에 기반한 멀티미디어 처리의 요구가 한층 높아지고 있다.
○ IT강국인 우리나라에서도 멀티미디어 기술개발을 위하여 많은 대학교를 위시해서 여러 연구기관에서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멀티미디어의 검색에 관한 연구는 Google이나 YouTube와 같은 세계적인 검색 사이트에서도 미흡한 실정이다. 향후 무한시장인 스마트폰에서도 이의 활용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어 더욱 활발한 연구가 필요하다.
- 저자
- babaguchi nobor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0
- 권(호)
- 64(1)
- 잡지명
- 映像情報メディア 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58~63
- 분석자
- 권*하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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