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지 공간 활용의 요인분석
- 전문가 제언
-
○ 소득수준이 높아지면서 삶의 질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된다. 따라서 정책결정자는 시민의 휴식·여가공간의 분포·이용 관련문제에 관심을 둔다.
○ 도시계획가, 보건정책 담당자가 녹지 공간의 중요성을 제기한다. 덴마크에서 주민 인터뷰로 녹지 공간의 이용에 대해 연구했다. 녹지 공간을 어떻게 이용하고, 그 활용에 무엇이 중요하며 활용을 제한하는 요인이 있는지를 알아보는 연구다. 덴마크 사람은 녹지 이용이 용이하다. 응답자의 66.9%가 녹지 공간에서 300m 안에 살며 43%는 매일 녹지에 가고, 91.5%는 일주일에 한 번 이상 간다.
○ 우리나라는 전국적으로 삼림면적이 넓으나 인구밀도가 높고, 도시는 인구가 과밀하여 대도시의 녹지 공간은 제한적이다. 도시인구의 비율이 높으며 도시민의 삶에 녹지 공간은 중요하다. 환경부는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의 일부로 녹색도시 조성을 계획했다.
○ 인구밀집 지역에서 건물 사이의 좁은 땅에 녹색 쌈지공원을 조성하고 병원, 공단, 요양소 등 주변에는 생활환경 보호·유지용 숲을 조성·관리하려는 것이다. 도시 숲은 주민에게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며, 도시 열섬효과를 완화할 수 있고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며 생물종 다양성 증진에도 기여한다.
- 저자
- Jasper Schipperijna, Ola Ekholmb, Ulrika K. Stigsdottera, Mette Toftagerb, Peter Bentsen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0
- 권(호)
- 95
- 잡지명
- Landscape and Urban Planning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30~137
- 분석자
- 황*정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