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저성형에 의한 판재 및 포일의 유연 성형
- 전문가 제언
-
○ 레이저(LASER: Light Amplification by Stimulated Emission of Radiation)는 복사의 유도방출에 의한 빛의 증폭으로 빛의 세기가 아주 강하고 멀리까지 빛이 퍼지지 않고 전달되는 단색광을 발사하는 것으로 빛의 초점에서는 3,000℃ 이상의 고온을 얻을 수 있다. 산업에서는 레이저 빔(laser beam)을 이용한 용접이나 절단 및 국부적 소성가공 등에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의료용으로는 레이저 시술이나 체내의 악성세포 소거(燒去)에 쓰이고 있다.
○ 특히 레이저는 빛의 초점으로 고온(3,000℃ 정도)을 발생시켜 고열을 이용한 가공이나 시술 등을 하기 때문에 물체 내에 빛이 통과하기만 하면 용이하게 작업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유리관 속에서의 용접이나 또는 체내의 시술도 가능하다.
○ 이와 같이 빛의 초점을 모아 발생하는 고열을 이용하기 때문에 조사는 점의 크기는 극세점으로 이루어지고 이를 주사하게 되면 가는 선이 되기 때문에 고열을 선상(線狀)으로 가공물에 전달할 수 있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실온에서 가공성이 낮은 담금질에 의한 고경도 고강도재료나 고장력강 및 취성재료의 굽힘 소성변형에의 적용이 가능하다.
○ 레이저 빔을 이용한 성형법의 이용으로 상온에서는 소성변형이 어려운 마그네슘 합금판이나 고장력 강판 및 취성이 높은 반도체재료의 입체적 성형가공에 적용한 사례보고도 있어 앞으로, 난가공재인 MEMS (Micro Electro Mechanical System)재료 상온에서 소성가공의 새로운 전기가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저자
- Masaaki OTSU, Kazuki TAKASHIM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0
- 권(호)
- 51(591)
- 잡지명
- 塑性と加工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292~296
- 분석자
- 정*갑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