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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사이클 기술의 최근 10년

전문가 제언
○ 2000년 이후 전 세계 모터사이클 생산대수는 매년 500만 대씩 증가하여 2007년에는 4,900만 대를 초과하였다. 그러나 2008년 세계경제위기 이후 큰 폭으로 감소하였고 당분간은 이 감소세가 지속될 전망이다. 아시아 및 중남미국가에서는 125㎤ 용량의 실용적 모터사이클 수요가 가장 많고, 유럽, 미국 및 일본에서는 통근과 통학을 위한 이동은 물론 레저나 스포츠 등 취미용으로 고성능 모터사이클을 선호하고 있다.

○ 모터사이클은 기동성과 경제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친근한 차량이다. 최근 10년 모터사이클 기술 발전방향은 엔진의 효율을 향상시키고 전자제어를 도입하여 주행성능을 증대시킴은 물론 환경과 안전을 가장 중요시하고 있다.

○ 2006년부터 적용하고 있는 EURO3 규제 등 모터사이클의 배기가스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배기가스 저감, 연비개선, 정숙운전 등을 목적으로 4행정 엔진을 채택하기 시작하였다. 4행정 엔진의 배기가스 정화를 위해 전자제어 연료분사시스템(FI : Fuel Injection), 3원 촉매, 2차 공기 도입시스템기술 등을 실용화하여 적용하고 있다.

○ 지난 10년 동안 모터사이클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에어백을 장착하였고, ABS 기술과, 제동 시 자세변화를 감소할 수 있는 후륜연동 브레이크시스템(CBS) 기술, 그리고 타이어 공기압저하를 감지하는 TPMS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및 이중 클러치 트랜스미션을 장착하였다. 또한 전자제어 서스펜션에 의해 탑승자 수와 적재량에 따라 스프링의 자유하중이나 감쇠력을 자동으로 제어할 수 있게 되었다.

○ 최근 모터사이클에는 신호 대기 등 일정시간 정차 시 엔진의 공회전을 방지하는 아이들링 스탑 (Idling Stop)기능을 장착하였고, 스타트모터와 제너레이터를 하나의 부품으로 만든 ACG 스타터를 장착하여 시동 시 소음을 대폭 줄이고, 컴팩트한 엔진 구조와 내구성 증진을 도모할 수 있게 되었다. 향후에도 이와 같이 승용차에서 검증된 기술이 모터사이클에도 지속적으로 접목될 것으로 전망한다.
저자
Masayuki Baba, Yoshitaka Tezuk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0
권(호)
64(1)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96~101
분석자
나*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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