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터사이클 기술의 최근 10년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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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0년 이후 전 세계 모터사이클 생산대수는 매년 500만 대씩 증가하여 2007년에는 4,900만 대를 초과하였다. 그러나 2008년 세계경제위기 이후 큰 폭으로 감소하였고 당분간은 이 감소세가 지속될 전망이다. 아시아 및 중남미국가에서는 125㎤ 용량의 실용적 모터사이클 수요가 가장 많고, 유럽, 미국 및 일본에서는 통근과 통학을 위한 이동은 물론 레저나 스포츠 등 취미용으로 고성능 모터사이클을 선호하고 있다.
○ 모터사이클은 기동성과 경제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친근한 차량이다. 최근 10년 모터사이클 기술 발전방향은 엔진의 효율을 향상시키고 전자제어를 도입하여 주행성능을 증대시킴은 물론 환경과 안전을 가장 중요시하고 있다.
○ 2006년부터 적용하고 있는 EURO3 규제 등 모터사이클의 배기가스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배기가스 저감, 연비개선, 정숙운전 등을 목적으로 4행정 엔진을 채택하기 시작하였다. 4행정 엔진의 배기가스 정화를 위해 전자제어 연료분사시스템(FI : Fuel Injection), 3원 촉매, 2차 공기 도입시스템기술 등을 실용화하여 적용하고 있다.
○ 지난 10년 동안 모터사이클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에어백을 장착하였고, ABS 기술과, 제동 시 자세변화를 감소할 수 있는 후륜연동 브레이크시스템(CBS) 기술, 그리고 타이어 공기압저하를 감지하는 TPMS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및 이중 클러치 트랜스미션을 장착하였다. 또한 전자제어 서스펜션에 의해 탑승자 수와 적재량에 따라 스프링의 자유하중이나 감쇠력을 자동으로 제어할 수 있게 되었다.
○ 최근 모터사이클에는 신호 대기 등 일정시간 정차 시 엔진의 공회전을 방지하는 아이들링 스탑 (Idling Stop)기능을 장착하였고, 스타트모터와 제너레이터를 하나의 부품으로 만든 ACG 스타터를 장착하여 시동 시 소음을 대폭 줄이고, 컴팩트한 엔진 구조와 내구성 증진을 도모할 수 있게 되었다. 향후에도 이와 같이 승용차에서 검증된 기술이 모터사이클에도 지속적으로 접목될 것으로 전망한다.
- 저자
- Masayuki Baba, Yoshitaka Tezuk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0
- 권(호)
- 64(1)
- 잡지명
- 自動車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96~101
- 분석자
- 나*주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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