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중국의 요오드-유황 공정에 의한 원자력수소 생산 연구

전문가 제언
○ 열화학적 물 분해 사이클은 태양에너지 혹은 원자력 에너지를 이용하여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유망한 공정이다. 만일 원자로에서 열을 공급받을 수 있다면 수소 생산 전공정에서 CO2 배출이 낮거나 없게 된다. 1960년대 이후 100가지 이상의 열화학 사이클이 제안되었으나 이들 대부분은 타당성이 없으며, 1990년대부터는 두세 가지 사이클만이 추진되고 있다. 요오드 유황(IS) 공정이 이 중의 하나이다.

○ 우리나라는 비교적 늦게 착수하였지만 세계 각국은 원자력 수소 생산 관련 연구개발에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중국의 칭하이대학교 부설 INET(Institute of Nuclear and New Energy Technology)에서는 IS 사이클을 이용하여 수소를 생산하는 R&D가 2005년에 착수되었다. 이 글은 INET에서 추진하고 있는 IS 사이클의 개발 현황과 향후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연구실적은 주로 중국의 관련 저널에 보고된 바 있지만 비교적 구체적인 사례들을 들어 설명한 것으로 생각된다.

○ 우리나라는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원자력수소사업 추진반을 중심으로 수소 생산을 위한 기술 개발 및 실증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주요 연구내용으로 출구온도 950℃ 달성을 위한 기술 개발, 설계기술 검증, 재료·기기 검증, IS 열화학 수소생산 기술 개발 과제 등이 수행되고 있다. 원자력연구원은 주요 연구기관(KIST, KIER) 및 관련 산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기술 개발 실증을 거쳐 오는 2020년대에는 생산기술을 상용화할 계획이다. 현재까지의 성과로서 그간 원자력수소 플랜트 예비개념설계를 마치고 플랜트 구성, 핵심기술을 도출한 것으로 보도되었다.

○ 우리나라를 포함한 9개국이 제4세대 원자로 국제공동연구(GIF)의 초고온가스로시스템부문에서 초고온가스로와 수소생산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공동노력하고 있다. 한미 및 한중 원자력수소공동연구센터 설립도 추진하는 등 국제협력도 추진되고 있다.

○ 원자력수소 연구는 기술선진국과의 차이가 적고 경쟁도 적다. 우리나라도 선택과 집중을 통해 초고온에 견딜 수 있는 소재 개발 등 핵심기술 분야의 기술개발을 선도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저자
P. Zhang, S.Z. Chen, L.J. Wang, J.M. Xu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0
권(호)
35
잡지명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2883~2887
분석자
이*용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