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염화비닐의 화학적 개질
- 전문가 제언
-
○ 가장 용도가 많은 플라스틱의 하나인 PVC의 부피 생산량은 세계 2위이고 그 용도 또한 다양하다. 한편 PVC의 낮은 열안정성을 해결하고자하는 데서 시작한 학문적 연구도 많이 이루어져, 지금까지도 꾸준한 연구 대상이 되고 있다. 응용에 관련된 재료의 특성 때문에 PVC의 화학적 기능성은 영원한 것 같다.
○ PVC의 화학적 개질은 반세기 이전부터 시작되었으며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고, PVC의 주 개질방법은 기본적으로 치환과 제거반응을 이용한 탈염소화공정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PVC와 다른 폴리머 표면에 새롭게 발전된 리빙/정밀 라디칼중합(LCRP)방법을 응용하는 것이다. 또한 재활용이 가능한 플라스틱 재료 회수를 위한 친환경적인 PVC 개질에 관심이 늘고 있고, 최근 일본연구자들은 폐자동차의 분쇄물에서 PVC를 분리하는 방법으로 비교적 높은 친수성 재료를 얻는다고 보고하고 있다.
○ PVC의 화학적 변형에 관한 개질연구는 주로 탈염소화반응, 친핵성반응과 라디칼치환반응, 제거반응, 탈염화수소반응, 양이온과 자유라디칼 방법 등이 있다.
○ 화학적으로 개질한 PVC의 선도적이고 흥미 있는 응용은 이온-선택성 전극 막, 막 센서, 생의학적 소자, 중금속 흡착제 등 기능성을 가진 고가의 고분자를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우리도 이 분야에 관심을 갖는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으면 한다.
○ 본고에서는 지난 10년간의 연구 보고를 기초로 PVC의 많은 화학적 개질에 대하여 응용분야와 함께 기술하였다. 이 개질은 화학반응을 활용하여 PVC의 탄소인 CPVC와 개질하는 분자의 X(X=N, O, S, Hal) 원자 사이에 형성되는 결합 순서에 따라 기술되어 있어, 좋은 참고가 되리라 생각된다.
- 저자
- S.Moulay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0
- 권(호)
- 35
- 잡지명
- Progress in Polymer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303~331
- 분석자
- 원*무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