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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네슘부품을 사용한 자동차의 온실가스 배출 및 에너지 저감 평가

전문가 제언
○ 실용적인 금속 중에서 가장 경량인 마그네슘 재료는 비강도, 열방사성, 진동 감쇄성이 우수하여, 최근 전기기기, 통신기기, 컴퓨터기기, 스포츠 용품 등과 특히 자동차부품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 마그네슘 제조공정은 크게 열 환원법(Pidgeon), 열탄소 환원법(Carbon thermic), 막(SOM) 프로세스 등이 있으며, 현재는 주로 열 환원 프로세스가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 미완성된 열탄소 환원법(Carbon the- rmic) 및 막(SOM)프로세스가 보다 경제적인 것으로 평가된다.

○ 차량의 중량, 연료소비량 및 온실가스(GHG) 배출을 저감하기 위해 자동차 부품의 재질이 철제에서 마그네슘으로 적용하는 비중을 높이는 것은 매우 중요하나, 주 제조 프로세스인 열 환원법(Pidgeon process)은 집중적인 에너지소비와 온실가스를 배출하기 때문에 자동차에서 마그네슘 부품의 사용비율이 낮을 경우 그 효과는 미미하다.

○ 본고에서는 중국에서 열 환원법에 의해 제조되는 마그네슘을 원료 추출에서 사용 후 폐기까지의 전 과정에서 발생되는 온실가스 배출량과 에너지 사용량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 최근 중국에서 수입되는 마그네슘 원재료의 수급이 매우 불안정하고, 제조과정도 환경 보존적인 측면에서 볼 때 많은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프로세스 도입측면에서도 열 환원법에 비하여, 연료 소비량 및 온실가스(GHG) 배출을 저감을 할 수 있는 새로운 마그네슘 제조공법의 개발이 시급하다.

○ 우리나라도 많은 장점을 가지는 마그네슘 소재를 자동차 부품으로 사용하도록 여건을 조성하고, 응용 분야를 적극 확대함으로써, 온실가스 및 에너지를 저감하는 친환경 자동차의 출현 시기를 앞당기는 국가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저자
Jindan Du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10
권(호)
18
잡지명
Journal of cleaner production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112~119
분석자
하*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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