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네슘부품을 사용한 자동차의 온실가스 배출 및 에너지 저감 평가
- 전문가 제언
-
○ 실용적인 금속 중에서 가장 경량인 마그네슘 재료는 비강도, 열방사성, 진동 감쇄성이 우수하여, 최근 전기기기, 통신기기, 컴퓨터기기, 스포츠 용품 등과 특히 자동차부품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 마그네슘 제조공정은 크게 열 환원법(Pidgeon), 열탄소 환원법(Carbon thermic), 막(SOM) 프로세스 등이 있으며, 현재는 주로 열 환원 프로세스가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 미완성된 열탄소 환원법(Carbon the- rmic) 및 막(SOM)프로세스가 보다 경제적인 것으로 평가된다.
○ 차량의 중량, 연료소비량 및 온실가스(GHG) 배출을 저감하기 위해 자동차 부품의 재질이 철제에서 마그네슘으로 적용하는 비중을 높이는 것은 매우 중요하나, 주 제조 프로세스인 열 환원법(Pidgeon process)은 집중적인 에너지소비와 온실가스를 배출하기 때문에 자동차에서 마그네슘 부품의 사용비율이 낮을 경우 그 효과는 미미하다.
○ 본고에서는 중국에서 열 환원법에 의해 제조되는 마그네슘을 원료 추출에서 사용 후 폐기까지의 전 과정에서 발생되는 온실가스 배출량과 에너지 사용량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 최근 중국에서 수입되는 마그네슘 원재료의 수급이 매우 불안정하고, 제조과정도 환경 보존적인 측면에서 볼 때 많은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프로세스 도입측면에서도 열 환원법에 비하여, 연료 소비량 및 온실가스(GHG) 배출을 저감을 할 수 있는 새로운 마그네슘 제조공법의 개발이 시급하다.
○ 우리나라도 많은 장점을 가지는 마그네슘 소재를 자동차 부품으로 사용하도록 여건을 조성하고, 응용 분야를 적극 확대함으로써, 온실가스 및 에너지를 저감하는 친환경 자동차의 출현 시기를 앞당기는 국가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 저자
- Jindan D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10
- 권(호)
- 18
- 잡지명
- Journal of cleaner produc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112~119
- 분석자
- 하*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