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정콩 된장의 안토시아닌의 변화와 항산화성
- 전문가 제언
-
○ 검은콩은 대두품종의 하나로 흑대두라고도 부르며 종피에 안토시안계의 색소를 포함하기 때문에 외관이 검은색을 나타내고 영양성분적으로는 일반 대두와 동등하다. 검은 콩은 성질이 평온하고 맛은 달며 독성이 없다.
○ 검정콩에 있는 검은색에는 폴리페놀계열의 항산화제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고 안토시아닌 계통의 색소는 우리 몸의 세포가 노화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은 물론 암세포처럼 돌연변이 세포가 자라나는 것을 막는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알려졌다.
○ 연구 결과에 따르면 18개 검정콩 항산화물질인 폴리페놀 평균 용출량은 825.5㎍/㎖으로 갈색콩 681.5㎍/㎖, 푸른콩 226.7㎍/㎖, 황색콩 153.2㎍/㎖보다 월등히 많았고 검정콩 중에서도 신품종 '대흑(밀양158호)'의 총 폴리페놀 용출량이 1262.7㎍/㎖로 가장 많다.
○ 검정콩의 기능성 효과는 옛날부터 잘 알려져 있으며 두뇌 건강식, 해열, 기관지와 기침의 진정, 심장병 위험감소, 정자생성, 항암효과 및 각종질병 예방, 갱년기 예방, 골다공증 치유, 당뇨억제 효과, 피부탄력, 노화방지, 시력향상, 불면증 등 그 효능이 다양하게 이용되어 왔고 현재 시판되는 검은콩 두유에 검정콩 간장, 된장도 추가하여 검은콩 제품을 확대시켜 생산농민 소득이나 소비자들의 건강에 크게 도움을 줄 것으로 사료된다.
○ 우리의 전통 발효식품의 하나인 된장 및 간장 양조에 원료콩의 일부를 검정콩으로 대체 사용하여 안토시아닌색소가 많이 함유된 기능성이 강화된 웰빙식품으로 제조하는데 있어 안토시아닌성분을 보존하는 기술이 요구되는데 본 원고에서 검토한 검정콩 된장 가공기술을 활용하여 신제품으로 개발하는 것은 매우 유망한 사업으로 기대된다.
- 저자
- Hiroyuki Sasahar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0
- 권(호)
- 105(2)
- 잡지명
- 日本釀造協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79~87
- 분석자
- 이*갑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