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테라이트 니켈광석의 처리방법
- 전문가 제언
-
○ 일반적으로 라테라이트 광석중의 유가금속인 니켈을 회수하기 위하여 약 1.5~3%Ni이 함유된 광석은 전기로 용융환원 제련방법으로 페로니켈 등의 합금 형태로 제련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약 1%Ni 이하의 저품위 라테라이트광석은 고압 산처리(high pressure acid leaching), 더미침출(heap leaching) 방식으로 처리할 수 있으나 아직까지 상업화된 공장은 드문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본 발명은 약 1% Ni 이하의 라테라이트 광석의 처리방법으로 분쇄→건조→마광→산혼합→산반응(황산화)→수용액침출→고-액분리→유가금속회수의 일련의 공정을 거쳐 유가금속인 니켈이나 코발트를 선택적으로 분리 회수하는 습식제련방법으로 고압 산처리 및 더미침출 방식과 유사한 방법이다.
○ 본 발명에 의한 라테라이트 광석의 처리방법은 고압 산처리 방법보다 처리비용이 저렴할 것으로 예상되며 더미침출 방식보다는 침출효율 및 유가금속의 회수율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 한편 국내에서는 뉴칼레도니아의 라테라이트광석을 대상으로 전기로 용융환원 방식의 제련소를 건설하여 가동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연간 약 3만 톤의 니켈을 생산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전기로 제련방법은 라테라이트 중의 니켈 품위가 약 2% 이상으로 높은 경우에 채택이 가능하다.
○ 따라서 앞으로 에너지 가격의 상승이나 자원의 고갈로 저품위 라테라이트 광석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에는 본 발명의 습식제련방법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 저자
- Outotec OYJ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0
- 권(호)
- WO20100061045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8
- 분석자
- 이*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