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풍력발전 정책
- 전문가 제언
-
○ 한정된 화석연료 재고, 화석연료 연소의 환경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 및 증가하는 에너지 수요를 지탱하기 위해 많은 국가들이 재생 가능한 친 환경 에너지 대안으로 변경하게 되었다. 에너지 정책은 글로벌 온난화와 가용에너지 위기의 영향을 완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에너지 정책은 풍력발전을 증가시키고 에너지 산업에 활기를 띄게 할 수 있다. 구체적 에너지 정책이 없으면 국가는 온실가스 배출, 에너지 부족과 같은 심각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 이 글은 몇몇 선택된 국가들의 성공적인 풍력 에너지 정책을 논의한다. 문헌에 의하면 FIT, RPS, 인센티브, 가격 법칙 및 쿼터 시스템이 세계 많은 국가들에 의해 사용된 가장 유용한 에너지 정책이다. 말레이시아의 풍력에너지 정책 현황이 세계 몇몇 국가와 비교되었다.
○ 한국은 미국, 독일, 덴마크에 비해 풍력발전기 개발이 늦었으나 최근 2~3㎿ 급의 육상 풍력발전기가 개발되고 있다. 블레이드, 감속기 및 발전기 등의 품질 및 신뢰도향상이 국산화율 증가 및 수출에 필수적이다. 학계를 중심으로 풍력발전 시스템 설계능력을 향상시켜야 하며, 국산화 부품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해외 유명 부품 메이커와 기술 제휴로 부품의 신뢰성을 향상시켜야 한다.
○ 풍력발전 설치 촉진을 위해 중국 재생에너지법과 같이 전력망 운영자(한전)가 등록된 생산자에 의해 발전된 풍력전기 전량을 구매하도록 하고, 재생에너지 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국민기금, 할인대출 및 세금특혜 같은 재정적 인센티브를 제공해야한다.
○ 풍력발전은 재생에너지 중에서도 태양광, 수력보다 온실가스 발생이 적으며 특히 해상 풍력발전은 최근 효율 및 가격 경쟁력을 위해 점점 대형화되고 있어 수 년 내에 10㎿급 초대형 해상 풍력발전기가 설치될 전망이다. 동해 및 남해의 풍부한 풍력 자원을 활용하기 위해 심해 해상풍력발전기 개발과 부유식 풍력발전기 개발을 학계, 연구소 및 국내 대형 조선소들이 공동으로 수행하여 내수는 물론 미국, 캐나다, 독일 등에 수출해야한다.
- 저자
- R. Saidur et.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0
- 권(호)
- 14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1744~1762
- 분석자
- 신*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