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A형 조류독감 백신 조성물

전문가 제언
○ 조류에서 조류독감 증세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데 산란율 저하와 같은 가벼운 저병원성 감염부터 순식간에 전파되며 치사율이 48시간 내 100%에 이르는 치명적인 고병원성 질환의 두 가지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조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16개의 hemagglutinin(HA)과 9개의 neuraminidase(NA)의 조합에 따른 아형이 있으며 본 문의 H5N1을 포함한 H5, H7 등 2개의 혈청형이 가금류에 가장 치명적인 고병원성이다. 이들 두 아형독감 발생은 OIE(the World Organization for Animal Health)에 의무적으로 보고해야 하는 독감이다.

○ 이들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종 특이성을 가지고 있어 종 간벽(species barrier)을 넘어 사람에게 직접 전파되는 일은 매우 드물었다. 그러나 조류인플루엔자는 1997년 홍콩에서 종 간벽을 넘어 사람에게서 최초 발생된 이후 홍콩과 중국에서 잠깐 발생했다가 2003년 말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남아시아권에서 매우 병원성이 높은 조류인플루엔자 A(H5N1) 바이러스로 인한 많은 인명피해가 일어나면서 새로운 대유행 위협으로 다가오고 있다.

○ 독감바이러스는 계속적으로 항원이 변화하여 숙주가 획득한 인플루엔자 면역을 피해간다. 현재 타미플루와 같은 항바이러스요법이 예방에 사용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종근당이 타미플루 복제약 품목허가를 식약청에서 받았고 타 제약사도 개발단계에 있다. 하지만 2016년 만료되는 로슈사의 특허 때문에 국내 제약사들이 타미플루를 실제 판매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이들이 복제약 허가를 받아두는 것은 신종플루 대유행 상황에서 타미플루의 특허를 무력화하는 ‘강제실시권' 발동에 대비하는 차원이다.

○ 백신은 예방율 60~90%로 효과적 방어를 유도한다. 본 발명의 불활성 A형 독감바이러스 항원에 세균성 시알리데이스를 넣은 복합체 백신은 특이하다 하겠다. 우리나라의 독감백신 생산은 녹십자가 외국에서 특히 영국 NIBSC(국립생물의약품표준화연구소)와 미국 CDC(질병통제예방센터)로부터 신종독감 균주를 확보하여 이 균주를 유정란에 주입, 계란 안에 항체가 만들어지면 이를 분리 정제하는 방식으로 생산한다.
저자
ANHYDRO BIOLOGICALS LTD
자료유형
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0
권(호)
WO20100052492
잡지명
PCT특허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28
분석자
이*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