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온성 액체를 사용한 무기물의 합성
- 전문가 제언
-
○ 친환경적인 용매는 여러 가지 물질을 잘 녹이고, 화학적으로 안정하며, 회수하여 재사용이 가능하고, 연소성이 낮고, 환경문제가 없어야 한다. 이러한 조건을 비교적 만족하는 용매로 물을 들 수 있지만 많은 종류의 유기화합물을 녹이지 못하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고, 유기물을 잘 녹이는 유기용매들은 가연성으로 위험하고 휘발성이 크고 생체 독성이 심각하여 환경 친화적 용매로 대체되어야 할 대상이다.
○ 이온성 액체는 유기 양이온과 음이온의 이온결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녹는점이 통상 100 ℃ 이하인 일종의 상온 용융염으로 볼 수 있다. 이온성 액체는 무시할 만큼 낮은 증기압과 우수한 열안정성 및 이온 전도도를 가지고 있어 “녹색 용매”라고 칭할 만큼 친환경 용매로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음이온의 종류는 물론 유기 양이온의 종류와 그 치환기의 변화를 생각하면 수없이 많은 종류가 있을 수 있고, 그 종류에 따라 다양한 물리-화학적 성질의 용매가 가능하여 무기물, 유기물, 고분자 물질들의 용해도를 조율할 수 있는 다양성을 가지고 있다.
○ 이온성 액체는 유기합성, 전기화학, 생물공학, 촉매, 분리 등 많은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으며, 금속 및 금속화합물 나노입자의 제조, 제올라이트 성격의 분자체를 비롯한 골격구조물질의 이온-열-합성, 크고 작은 세공을 동시에 가진 계층적 세공물질의 합성 등 무기물을 합성에서 유용하게 쓰이고 있으며 이온성 액체의 독특한 성질 때문에 응용성이 높은 새로운 재료들이 합성될 가능성 매우 높다.
○ 이온성 액체를 실용화하려면 높은 가격과 인체에 대한 안전성 두 가지 문제가 있다. 이온성 액체는 증기압이 매우 낮아 흡입 가능성은 매우 낮으나 접촉 또는 다른 경로를 통하여 생체에 들어갔을 때의 독성과 생분해성에 대하여 검토하여 안전한 것을 선별할 필요가 있다. 순도가 높은 이온성 액체는 가격이 매우 높으나 실용화할 수준의 것은 대량 생산단계가 되면 낮아질 것이 예상된다. 이와 함께 요구 수준의 순도로 회수하여 재순환하는 공정개발도 뒤따라야 할 것이다.
- 저자
- Zhen Ma, Jihong Yu, and Sheng Da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0
- 권(호)
- 22(2)
- 잡지명
- Advanced Material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61~285
- 분석자
- 어*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