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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스런 입체 디스플레이 기술

전문가 제언
○ 현실에서 사물을 보는 것과 같은 높은 해상도로 2차원(일반화면) 영상과 3차원(입체화면) 입체영상을 같은 화면에서 볼 수 있는 디스플레이가 삼성전자에서 2006년에 세계최초로 개발되었다. 특히 안경을 착용하지 않고 풀(full) 해상도로 동시에 볼 수 있는 입체 디스플레이이다.

○ 개발된 입체디스플레이는 여러 방향에 배치된 다시점 입력카메라로 제작한 고화질 영상물을 2차원과 3차원으로 동시에 보여준다. 현재 안경 식 3차원 디스플레이는 안경착용에 불편함이 있고 비안경식 3차원 디스플레이는 자연스런 영상을 위해 카메라의 수를 늘릴수록 해상도가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다. 이것은 앞으로 해결해야할 과제이다.

○ 본고에서는 입체표시 기능에 모순이 없는 자연스런 입체표시 방식으로서 초다안 표시와 고밀도 지향성표시, 디스플레이 장치의 연구개발 상황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특히 자연스런 입체표시는 물체의 안쪽 깊이뿐만 아니라 질감도 재현할 수 있다는 것을 기술하였다.

○ 일본 Sharp Co.에서는 3차원 스크린을 탑재한 노트북을 발매하였으며 특수 안경을 착용하지 안 하여도 3D화상을 볼 수 있는 3D응용을 실현한 것이다. 특히 실시간으로 3차원 화하는 미국 DDD(Dynamic Digital Depth)의 소프트웨어도 번들(Bundle)되어 있다.

○ 영국의 프로세서 설계메이커 ARM Co.는 최신 3D그래픽 기술을 PDA (Personal Digital Assistant)나 휴대전화 등에 조립한 기술을 개발하였다. 현재 3D디스플레이 기술은 세계적으로 수행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유기발광 디스플레이(OLED)의 급속한 기술개발이 이뤄지고 있다.

○ 삼성전자 디지털미디어연구소에서는 3차원 영상 장치의 연간수요는 2010년 810만 대를 예상하고 있으며, 앞으로 대형화 기술이 확보되고 2012년 디지털방송이 본격화 되면 수요는 더욱 증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대처할 수 있는 기반기술의 확보가 요구된다.
저자
Yasuhiro TAKAK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0
권(호)
93(5)
잡지명
電子情報通信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372~376
분석자
유*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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