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RNA에 의한 신호전달의 조절
- 전문가 제언
-
○ 국내에서는 서울대학교의 김빛내리 교수가 이 분야 연구의 선두주자이며 사실상 세계적인 업적을 내고 있다. 초파리의 몸 크기를 결정하는 데 miR-8이 관여한다는 Cell paper는 놀라운 연구결과로 평가된다. 이 밖에도 최근 이와 관련된 연구결과들이 100여 편 이상 발표되고 있다.
○ miRNA가 만들어지는 과정의 골격은 연구가 되었으나 각 단계별로는 아직도 많은 의문점이 남아 있고 이들을 밝히는 것은 중요한 연구과제로 판단된다.
○ pri-miRNA와 Drosha complex의 형성과정, pre-miRNA와 Dicer complex의 형성과정들은 4D electron microscopy를 이용하여 atomic level에서 관찰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 miRNA의 기능들이 여러 가지가 제시되고 있으나 본 리뷰에서와 같이 신호전달과정에 관여한다는 사실은 많은 점을 시사한다. 학문적으로 풀어야 할 문제들이 많음은 물론이지만 특별히 새로운 의약품 개발의 표적으로 삼을 수 있는 여지가 많다는 것이다.
○ 특별히 국내에서도 이 분야에 세계적 기초연구가 수행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러한 새로운 분야에 적극적인 투자를 하여 신약개발에 매진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전략이라고 판단된다.
○ 유전자 조작을 통하여 특정한 oncogene들의 발현을 억제하는 miRNA가 발현되는 세포를 만들어 질병치료에 이용하는 문제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야 할 연구개발 분야이다.
○ 화학합성을 통한 기능적 miRNA 유사체를 신약으로 개발하는 과제를 적극 추진하여야 한다.
- 저자
- Masafumi Inui, Graziano Martello and Stefano Piccol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0
- 권(호)
- 11
- 잡지명
- Nature Reviews Molecular Cell Bi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252~263
- 분석자
- 김*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