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EA에서의 연료교환이 불필요한 소형 원자로개발의 검토상황
- 전문가 제언
-
○ 본고는 2005년에서 2009년 기간에 IAEA(International Atomic Energy Agency: 국제원자력기구) 주최로 수행한「사이트에서 연료교환이 불필요한 소형로에 관한 연구프로젝트: Coordinated Research Project on Small Reactor Without On-site Refuelling(SRWOR)」내용을 소개한 것이다.
○ SRWOR는 전기출력 30만kW 이하의 원자로로 핵연료물질이 비합법적으로 확산되는 것을 피할 수 있도록 배려된 밀봉연료 세트를 제한된 빈도로 교환하도록 설계된 원자로이다. 이와 같은 개념의 원자로는 경수로를 비롯하여 나트륨 냉각 고속로, 납,비스무스 냉각로 및 그 밖의 종래형 이외의 원자로를 포함한 몇 가지 계열로 개발되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는 한국원력원구원에서 1997년부터 독자적으로 개발해온 SMART(System-integrated Modular Advanced Reactor) 원자로가 있다. SMART는 우리 고유의 원자로 모델로, 대형 상용 원전의 10분의 1 수준인 열출력 330MW 규모의 중소형 원전이다. 주요 기기들이 대형 배관으로 연결된 현재 상용 원전과 달리 원자로의 주요 기기를 한 개의 압력용기 안에 설치한 일체형 원자로이다.
○ 현재 SMART는 국제원자력기구(IAEA)로부터 “세계 각국이 개발 중인 중소형 원자로 가운데 개발 정도가 가장 앞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지난해부터 표준설계를 수행하는 ‘SMART 기술검증 및 표준설계인가 획득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SMART 기술검증 및 표준설계인가 획득사업’은 지난해부터 3년간 정부가 700억 원의 예산을 지원하고, 13개 민간 기업이 1,000억 원을 투자하는 등 모두 1,700억 원을 투입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SMART 개발의 마지막 단계이다.
○ 우리나라는 한국원자력연구원과 요르단 간에 연구용원자로 수출계약이, 한국전력과 UAE 간에 신고리 3,4호기와 동일한 원자로 APR1400 4기의 수출계약이 각각 체결되어 이에 필요한 업무가 진행 중이며 터키와는 APR1400 2기 수출에 대한 양해각서가 체결된 바 있다. 한국원자력원구원에서 개발한 SMART의 수출도 조속히 이루어지기 바란다.
- 저자
- Y. Shimaz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0
- 권(호)
- 56(7)
- 잡지명
- 原子力EY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6~20
- 분석자
- 이*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