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화학의 원칙과 구현
- 전문가 제언
-
○ 녹색기술은 21세기 과학을 주도할 과학 분야라는 점에서 우리나라를 비롯한 선진국들이 기술경쟁을 치열하게 벌이고 있다. 우리나라는 2008년 8월 15일 대통령의 대한민국 건국 60년 경축사에서 ‘저탄소 녹색성장’을 국가의 새로운 비전의 축으로 제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2009년 1월 5일 녹색성장위원회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설립해서 온실가스와 환경오염 감축기술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다.
○ 녹색화학은 1990년대 초 미국 Yale University의 P. Anastas 등이 이의 중요성을 전파하기 시작해서 1998년에는 소위 ‘녹색화학 12 원칙’을 발표해서 녹색화학이 지향해야할 방향을 제시하는 등 녹색화학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 이 글은 P. Asnatas가 녹색화학의 개념, 12원칙, 이의 구현, 및 미래 전망 등을 역사적 조명과 함께 최근 연구 동향을 소개한 리뷰 논문을 필자가 간략하게 요약한 글이다. 원문 내에는 12 개 원칙에 해당되는 녹색화학 구현 사례들을 자세하게 소개하였으나, 본 분석물의 지면이 제약된 관계로 자세한 화학적 반응들을 소개할 수 없었다는 점에 아쉬움을 느꼈다. 따라서 녹색화학을 구현한 자세한 예를 알고자 하는 이들은 본문을 참고하기 바란다.
○ 우리나라는 정부차원에서 녹색성장을 국가의 미래 비전으로 제시해서 이를 강력하게 지원하려는 의지와는 상반되고 실제 연구 활동은 아직 극히 미미한 수준으로서, 예를 들면 지난 10여 년 동안 발표된 녹색화학 제목의 논문 1,000여 편 중에 우리나라 기관에서 발표한 논문은 불과 5편 정도에 불과한 실정이다. 그러나 정부가 정한 녹색성장 27대 집중 육성 기술 분야에 연구가 진행되면 앞으로 이 분야 연구 활동과 수준도 아울러 향상되리라고 기대해 본다.
- 저자
- Paul Anastas and Nicolas Eghbal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0
- 권(호)
- 39
- 잡지명
- Chemical Societ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301~312
- 분석자
- 이*웅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