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장의 암발생: NF-kB와 AP-1로부터 배우기
- 전문가 제언
-
○ 결장암(대장암이라고도 한다)은 결장, 직장, 맹장에서 성장하는 암을 포함해 사망률 중에서 세 번째로 큰 원인이다. 결장암(colorectal cancer, CRC)은 Wnt 신호전달 경로에 있는 분자들에서 돌연변이와 관련된다. 근래에 전사인자인 NF-kB(nuclear factor-kB)와 AP-1(activator protein-1)이 결장 상피의 종양형성에 관여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것들은 세포주기와 염증의 진행을 조절한다.
○ NF-kB는 단백질의 동형- 또는 이형-이합체이며 Rel 상동영역(RHR)을 갖는다. RHR는 DNA결합과 이합체화를 매개하고 그리고 억제제-kBs(IkBs)와 결합하며 핵 위치신호(NLS)를 갖는다. NF-kB는 세포질에서 NF-kB-IkB 복합체로 존재하나 사이토카인 등의 신호가 오면 IkB가 인산화 되어 분리된다. 그러면 NF-kB는 활성화되어 핵으로 들어가고 세포주기, 세포생존 등에 관여한다. 많은 연구결과들은 NF-kB가 종양형성에 관여하는 것을 보여준다.
○ AP-1은 단백질의 이질이합체이며 사이토카인 성장인자 등 여러 가지 자극에 반응하여 유전자 발현을 상향 조절한다. 이들 유전자는 세포주기와 염증에 관련된 것들이며 5‘-TGAG/CTCA-3 염기서열을 갖는데 여기에 AP-1이 결합한다. 근래에 결장암 세포 주에서 AP-1 증가가 확인되었고, AP-1은 양성종양을 악성 종양으로 전환하는 과정에 관여한다.
○ 사람의 많은 종양에서 만성 염증은 암 형성과 관련된다. 전사인자인 NF-kB와 AP-1은 염증과 암 사이의 대화를 매개하는 역할을 한다. COX 발현은 장 종양형성과 밀접히 연관되는데, COX2 유전자의 촉진유전자는 AP-1과 NB-kB를 위한 결합자리를 갖고 있다.
○ NF-kB 와 AP-1은 CRC의 성장에 관여하고 암 형성, 양성 암의 악성 암으로 전환 및 염증의 암으로의 전환 등의 과정에서 근본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그러므로 NF-kB와 AP-1의 활성을 억제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주로 식물의 대사물질, 합성약품, 펩티드를 대상으로 약리효과를 검증하고 있다. 좋은 결장암 치료약의 개발이 기대된다.
- 저자
- Aristides G. Vaiopoulo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0
- 권(호)
- 42
- 잡지명
-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Biochemistry & Cell Bi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1061~1065
- 분석자
- 서*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