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외선 서모그래피 시험에 의한 배관의 스크리닝 기술
- 전문가 제언
-
○ 적외선 서모그래피(infrared thermography) 장치는 물체가 방사하는 적외선(열)을 검출하여 화상화하는 비접촉?비파괴 검사 정밀 설비 기기다. 이 기기는 산업계에서 의료계에 이르기까지 응용 범위가 매우 넓어서, 물체의 표면온도에 의해 분석할 수 있는 모든 현상의 계측에 이용되고 있다.
○ 이 자료에서는 적외선 서모그래피 기술을 가스 배관에 적용시켜, 관 소재의 두께 감소를 계측함으로써 배관의 건전성을 평가하여 대처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길이가 수십 ㎞에 달하는 대규모 배관 설비나 높은 위치에 설치된 가스 배관의 경우에도 내부의 퇴적물에 대한 각종 정보를 배관 표면에 나타나는 관 소재 두께의 전열 해석으로 유효하게 검출할 수 있다.
? 또한 관 소재의 두께 감소를 계측 결과와 전열 해석을 바탕으로 하여 효율적인 스크리닝을 시행할 수 있도록, 의료 분야의 '트리아지(triage)‘ 방법을 응용하고 있다.
○ 최근 우리나라에는 저탄소 사회의 구현과 에너지원의 다변화 정책에 따라 가스 배관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또한 오래 전의 고도 경제성장기에 급속도로 건설되어 운영이 시작된 제조 플랜트가 많으며, 이들 플랜트의 주요 기기는 정기적으로 보수나 갱신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배관은 건설 당시 그대로 계속 사용되고 있는 경우가 의외로 많다.
?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 소개한 적외선 서모그래피 설비진단 및 응용 기술을 활용하면, 관 내부 퇴적물의 정보를 파악하여 부식이나 누설 사고의 징후를 미리 알아내어 방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절연불량에 의한 에너지 손실에 대처할 수도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저자
- Aideki END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0
- 권(호)
- 59(2)
- 잡지명
- 非破壞檢査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90~95
- 분석자
- 조*곤
- 분석물
-